조순열 변호사, 제98대 서울지방변호사회장 당선(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조순열 변호사, 제98대 서울지방변호사회장 당선(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로리더] 서울지방변호사회는 24일, 서울지방변호사회 제98대 회장 선거에서 조순열 후보가 득표율 45.5%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1907년 설립된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이날 롯데호텔서울에서 2025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임원선출의 건, 2025년도 예산(안) 승인의 건 등 주요안건을 심의ㆍ통과했다. 이날 제1안건으로는 임원선출의 건이 상정돼 제98대 회장 선거에 입후보한 박병철ㆍ박종흔ㆍ조순열 후보의 연설을 경청한 후 투표에 들어갔다.

서울변호사회는 이번 투표에 총 1만 814표 중 4919표를 얻은 조순열 변호사(연수원 33기)가 당선됐다고 밝혔다.

조순열 변호사, 제98대 서울지방변호사회장 당선(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조순열 변호사, 제98대 서울지방변호사회장 당선(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새 집행부를 구성할 임원에는 부회장에 김기원ㆍ김수진ㆍ김현아ㆍ윤정근 변호사, 상임이사로는 총무이사에 진시호ㆍ양윤섭 변호사, 재무이사에 임웅찬 변호사, 사업이사에 김성호 변호사, 국제이사에 반형걸 변호사, 법제정책이사에 박하영 변호사, 회원이사에 박현미 변호사, 기획이사에 황수림 변호사, 공보이사에 안성열 변호사, 인권이사에 김수영 변호사, 관리이사에 서혜원 변호사, 윤리이사에 권혁성 변호사가 지명됐다.

감사 투표에서는 강성민 후보(득표수 2841표, 변호사시험 4기)와 김정윤 후보(득표수 2819표, 연수원 36기)가 각 당선됐다.

이어 총회는 상정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분쟁조정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2024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 2025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 승인의 건을 통과했다.

2025년 서울지방변호사회 정기총회(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2025년 서울지방변호사회 정기총회(사진=서울지방변호사회)

회원 포상에는 오랜 시간 동안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에 크게 공헌하였을 뿐만 아니라, 본회 89대 집행부 감사, 형사당직변호사운영위원회 위원장, 공익소송특별위원회 위원, 법정위원회 위원, 조사위원회 위원, 인권위원회 위원, 변호사명예교사운영위원회 위원, 법제위원회 간사, 외국인노동자법률사무소 운영위원 및 대한법률구조공단 광주주택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장, 서울법원조정센터 상임조정위원 등 등으로 활동하면서 본회 발전을 위해 헌신함은 물론, 법률가의 사회적 소명을 다하여 법조인의 귀감이 된 진효근 회원이 명덕상을 수상했다.

또한, 30년 이상 변호사로 활동한 김근대, 김완섭, 김응문, 김창문, 김창홍, 백현기, 성기창, 신장수, 양재호, 여상규, 오명균, 이상곤, 이종석, 이종일, 이형근 변호사(가나다 순)가 백로상을, 각종 공익활동 등을 헌신적으로 수행한 조영관 회원이 공익봉사상을, 각종 회무 수행 등을 통해 회 발전에 이바지한 강태욱, 남승한, 문동주, 문철기, 오해균 변호사(가나다 순)가 공로상을 수상했고 신진욱, 박환용, 유인호, 이은성, 진남권 변호사(가나다 순)가 표창을 받았다.

[조순열 변호사 경력]

1972. 8. 6. 생
1996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2004 사법연수원 제33기 수료
서울지방변호사회 총괄조정위원 (전)
대한변호사협회 일과가정양립을위한위원회 위원 (전)
대검찰청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위원 (전)
제46대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 (전)
제96ㆍ97대 서울지방변호사회 부회장 (전)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객원교수 (현)
직역수호변호사단 공동대표 (현)
서울고등법원ㆍ서울중앙지방법원 조정위원 (현)
서울서부지방검찰청 형사상고심의위원회 위원 (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감찰위원회 위원 (현)
경찰청 성과평가위원회 위원 (현)
한국청소년육성회 서초지구 회장 (현)
법무법인 문무 대표변호사(현)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gmail.com]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