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로리더]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는 12월 20일 “그동안 포털 뉴스 서비스 정책이 변하면서 인터넷신문들을 포함한 언론사들을 상생 파트너로 같이 하는 장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뉴스 콘텐츠 또는 언론사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뉴스 콘텐츠를 정의하고, 관련된 진흥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퍼블리시’는 2018년 설립된 블록체인 기반 뉴스 생태계 솔루션을 제시하는 콘텐츠 관리 플랫폼 전문 기업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고민정ㆍ민형배ㆍ이정문ㆍ조승래ㆍ정필모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카카오 뉴스검색 서비스 차별이슈와 과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카카오 뉴스검색 서비스 차별이슈와 과제 정책토론회
‘카카오 뉴스검색 서비스 차별이슈와 과제 정책토론회

포털사이트 다음(Daum)이 검색값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는 다음에 입점해 있는 1176개 언론사들의 기사를 검색해서 볼 수 있었다. 그런데 다음이 11월 22일 뉴스검색 서비스 개편을 하면서 ‘뉴스검색 설정’을 만들어 ‘뉴스제휴 언론사’(CP)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다음 이용자들이 CP언론사(146개)가 아닌 다른 언론사들의 기사를 보려면 설정값을 ‘전체’로 바꿔야 검색으로 찾아볼 수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는 “포털 사이트를 통한 뉴스 서비스의 역사는 짧지 않다”며 “지금은 사라진 야후코리아가 1998년 뉴스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네이버는 2000년, 다음(Daum)은 2003년에 뉴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설명하며 발언을 시작했다.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2000년대 중반부터 인터넷에서 포털 뉴스 서비스의 장악력이 굉장히 커졌다”며 “그 이후에 이용자위원회도 운영했었고, 인링크ㆍ아웃링크에 대한 논란, 댓글 규제ㆍ폐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고 전했다.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정책적으로 뉴스 배열의 자동화, 뉴스 클러스트링(유사한 뉴스를 묶어주는 것) 도입, 뉴스 추천 알고리즘,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운영 등의 변화와 그 속에서 크고 작은 논란도 있었다”며 “아쉬운 점은 이러한 논란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인터넷 신문들을 포함한 언론사들을 상생 파트너로 같이 하는 장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는 “최근에 포털을 통한 뉴스 뷰가 굉장히 줄어들고 있다”며 “그리고 생성AI라는 환경이 도입되면 극소수 언론사를 제외한 나머지는 생존의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언론사의 위기감이 상당한 상황에서 포털의 뉴스 검색 시스템 변화가 주는 울림은 크다”며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중 하나는 포털이 여론을 형성하고 전달, 유통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포털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다”고 강조했다.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양대 포털 사이트는 서로서로 서비스를 학습하면서 유사한 서비스를 만드는 흐름을 보였다”며 “그런 의미에서 언론사들은 네이버마저도 다음 뉴스 서비스 정책 따라가지 않겠냐는 걱정이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포털을 통한 뉴스 콘텐츠 이용이 여전히 대다수를 차지하는 현실에서 검색에 허들이 생긴다는 것은 언론사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다음은 이번 뉴스 콘텐츠 검색 서비스 개편이 기존 서비스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라고 하지만, 서비스 도입 과정에서 상생 파트너로서 자세한 설명과 시뮬레이션이 필요했다”고 비판했다.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는 “다음(Daum)은 언론사가 가지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충분히 공감했어야 했다”며 “다음은 이번에 도입한 뉴스 콘텐츠 검색 서비스를 분석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는데, 이 과정에서 임시로나마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합의기구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우리나라에는 미디어와 관련된 법과 정책이 굉장히 많다”면서 “그런데 최근에 미디어는 통합ㆍ융합되고 있어 특정 미디어 중심의 언론 관련 법ㆍ정책보다는 뉴스 콘텐츠 중심의 법ㆍ정책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는 “미디어가 융합되면서 그 자체를 규정하기 힘들어졌고, 뉴스 미디어는 더욱 그렇다”며 “그래서 뉴스 콘텐츠 또는 언론사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뉴스 콘텐츠를 정의하고, 관련된 진흥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왼쪽부터 정필모, 조승래, 고민정,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왼쪽부터 정필모, 조승래, 고민정,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한편 이 자리에는 고민정ㆍ이정문ㆍ조승래ㆍ정필모 더불어민주당 과방위원들과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국회의원도 참여했다.

발제 및 토론에는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보라미 변호사(법무사무소 디케)가 발제자로, 임종수 세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김영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전무위원(전),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 조용현 변호사(법무법인 클라스), 이준형 언론노조 정책전문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