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로리더]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19일 “4ㆍ16 세월호 참사와 10ㆍ29 이태원 참사를 국민이 겪으면서 공통된 인식이 생겼다”며 “철저한 진상조사,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과 재발 방지 대책이 없다면 처참한 사회적 참사는 계속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뼈아픈 각성을 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정부로 이송된 이날 10ㆍ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를 비롯해 종교ㆍ시민ㆍ노동ㆍ농민ㆍ인권ㆍ법조ㆍ예술ㆍ재난참사ㆍ교육 등 각계 660개 시민사회단체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0ㆍ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10ㆍ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 촉구 각계 기자회견
10ㆍ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 촉구 각계 기자회견

단체들은 전날(18일)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 행사를 정부에 건의한 것을 규탄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특별법을 즉시 공포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했다고 밝혔다.

박석운 상임대표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국회의장의 중재로 여ㆍ야당 원내대표들의 사실상 합의에 가까운 안이 도출됐음에도, 용산 대통령실에서 거부한 것이 아닌가 짐작되는데, 그냥 합의되지 않고 통과됐다. 어쩔 수 없는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박석운 상임대표는 “아마 대통령과 측근들이 거부권 행사하면 된다고 속삭였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우리는 오늘 거부권을 기어코 하지 말아달라, 어떻게 인두겁을 쓰고 이렇게 가혹하고 무정한 처사를 할 수 있느냐고 외치고 있지만, 너무도 불행하게도 거부권을 행사할 것만 같은 불길한 예감만 있다”고 말했다.

박석운 상임대표는 “만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런 간절한 전국민적 호소와 염원을 내팽겨치고 기어코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천벌을 받을 것이다”라며 “아마 그 천벌이 곧 현실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