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로리더]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DL이앤씨 산업재해로 사망한 고(故) 강보경 씨의 어머니 이숙련 씨를 껴안고 눈물을 흘렸다.

DL이앤씨 중대재해 근절과 고(故) 강보경 건설일용직 하청노동자 사망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 산재피해가족네트워크 다시는, 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이은주ㆍ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은 12일 오전 9시 20분 국회 소통관에서 최다 중대재해 발생기업 DL그룹과 DL이앤씨의 연쇄 산재사망에 대한 추궁과 책임을 규명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DL이앤씨 사망사고 원인 및 책임규명 촉구 기자회견
DL이앤씨 사망사고 원인 및 책임규명 촉구 기자회견

지난 8월 11일 부산 연제구 DL이앤씨 건설 현장에서 아파트 신축공사 6층 창호 교체작업에 투입됐던 29세 건설 일용직 하청노동자 고(故) 강보경 씨가 안전장치 하나 없이 바닥으로 추락해 사망했다.

이번 사망사고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DL이앤씨 사업장에서 벌어진 7번째 중대재해이며 고(故) 강보경 씨는 8번째 희생자다.

울먹이는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울먹이는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강은미 국회의원은 “국민께, 그리고 일하다가 죽어간 노동자들에게 너무 죄송스럽다”며 “앞서 어머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1명이 죽었을 때, 또 2명이 죽었을 때, 4명이 죽었을 때, 제대로 조치했다면 강보경 씨는 죽지 않았을 것”이라고 울먹이며 말했다.

강보경씨 어머니와 강은미 의원
강보경씨 어머니와 강은미 의원

강은미 국회의원은 “중대재해처벌법 재정도 중요하지만, 이 법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사법부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며 “더 이상 기업의 안전 조치 미비로 노동자들이 무참하게 죽어가지 않도록 정치가 제 역할 하겠다”고 밝혔다.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강은미 국회의원은 “다시 한번, 안타깝게도 죽어간 수많은 산재 노동자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 드린다”며 짧게 발언을 마쳤다.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이 故 강보경 씨의 어머니 이숙련 씨를 껴안아 위로하고 있다.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이 故 강보경 씨의 어머니 이숙련 씨를 껴안아 위로하고 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퇴장하면서 유가족 이숙련 씨는 참았던 눈물을 흘리며 오열했고, 강은미 국회의원이 안아주며 같이 눈물을 흘리며 위로해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이번 국정감사에 DL그룹 이해욱 회장을 증인으로 소환하려고 했으나, 국민의힘 반대로 부르지 못해 DL이앤씨 마창민 대표가 12일 증인으로 출석했다.

강은미 의원
강은미 의원

한편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는 고(故) 강보경 씨의 어머니 이숙련 씨, 누나 강지성 씨, 고(故) 이한빛 PD 아버지 이용관 씨, 한익스프레스 이천 물류센터 산재 희생자 고(故) 김형주 씨 딸 김선애 씨, 권영국 변호사, 시민대책위 명숙 상임활동가, 박주민ㆍ이수진(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은주ㆍ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