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故 강보경 씨 어머니 이숙련 씨,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왼쪽부터 故 강보경 씨 어머니 이숙련 씨,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로리더]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은 12일 DL이앤씨 중대재해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 억울한 죽음의 책임자를 반드시 국정감사에 다시 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DL그룹 이해욱 회장을 정조준 한 것으로 보인다.

DL이앤씨 중대재해 근절과 고(故) 강보경 건설일용직 하청노동자 사망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 산재피해가족네트워크 다시는, 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이은주ㆍ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은 이날 오전 9시 20분 국회 소통관에서 최다 중대재해 발생기업 DL그룹과 DL이앤씨의 연쇄 산재사망에 대한 추궁과 책임을 규명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DL이앤씨 사망사고 원인 및 책임규명 촉구 기자회견
DL이앤씨 사망사고 원인 및 책임규명 촉구 기자회견

지난 8월 11일 부산 연제구 DL이앤씨 건설 현장에서 아파트 신축공사 6층 창호 교체작업에 투입됐던 29세 건설 일용직 하청노동자 고(故) 강보경 씨가 안전장치 하나 없이 바닥으로 추락해 사망했다.

이번 사망사고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DL이앤씨 사업장에서 벌어진 7번째 중대재해이며, 고(故) 강보경 씨는 8번째 희생자다.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은 “고(故) 강보경 노동자의 어머니와 누나가 함께하고 있다. 정말 가슴이 미어진다”며 입을 열었다.

이은주 국회의원은 “오늘 총 8명의 증인이 국감장에 소환될 예정인데, 이 중에 5명이 중대재해 빈번 사업장의 대표”라며 “그중에서 3명이 건설사 대표이고, DL이앤씨의 마창민 대표이사도 오늘 증인으로 출석한다”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故 강보경 씨 누나 강지성 씨, 어머니 이숙련 씨,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왼쪽부터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故 강보경 씨 누나 강지성 씨, 어머니 이숙련 씨,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국회의원은 “하지만 마창민 대표이사는 지난해(2022년) 국감장에 출석해서 ‘책임을 통감한다. 안전대책 강화하겠다’ 그렇게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며 “그런데 그 약속 이후에도 중대재해사건이 더 발생했고, 오늘 이 억울한 죽음을 또 맞아서 이 자리에 유족들이 섰다”고 언급했다.

이은주 국회의원은 “앞으로 (산업재해가) 얼마나 더 발생할지, 더 일어날지 알 수도 없다”며 “우리는 DL그룹 (이해욱) 회장을 대신해서 국회에 나와서 시민을 기만하고 무책임한 발언과 실천 없는 약속을 남발하는 사람을 절대 책임자라고 하지 않는다”고 마창민 대표를 직격했다.

이은주 국회의원은 “그 책임자, 오늘 이 억울한 죽음의 책임자를 반드시 국감장에 다시 세우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DL그룹 이해욱 회장을 국감장에 증인으로 부르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故 강보경 씨 어머니 이숙련 씨,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故 강보경 씨 어머니 이숙련 씨,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 국회의원은 “오늘 기자회견에서 대책위와 유가족들은 내 가족, 내 동료만의 신원을 요청하는 건 아니다”라며 “반복되는 중대재해의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그 요구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은주 국회의원은 “더 안전한 사회 더 안전한 노동 시민의 기본적 권리를 위해서 저와 정의당도 끝까지 이분들과 함께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주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이은주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한편 이 자리에는 고(故) 강보경 씨의 어머니 이숙련 씨, 누나 강지성 씨, 고(故) 이한빛 PD 아버지 이용관 씨, 한익스프레스 이천 물류센터 산재 희생자 고(故) 김형주 씨 딸 김선애 씨, 권영국 변호사, 시민대책위 명숙 상임활동가, 박주민ㆍ이수진(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은주ㆍ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