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홍주환 기자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

[로리더]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전국언론노동조합 뉴스타파지부 부지부장)는 3일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부끄러움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이라면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언련과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등 시민단체들은 이날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청부민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 즉각 해촉하라’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부민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 해촉 촉구 기자회견
청부민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 해촉 촉구 기자회견

이들 단체들은 류희림 방심위원장이 친인척 및 전 재직기관의 직원들까지 동원해 김한배ㆍ신학림 인터뷰를 보도한 뉴스타파와 뉴스타파를 인용해 보도한 방송사들을 긴급 심의ㆍ제재하는 근거가 된 민원을 사주해 이해충돌방지법 등 현행법률을 위반한 것과, 이를 알린 제보자를 색출하는 특별감찰을 하겠다고 한 것을 규탄했다.

단체들은 “류희림 방심위원장은 자신에게 쏟아진 의혹을 오히려 민원인 신원누설이라는 프레임으로 호도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번 사건의 본질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 아니라 공적 심의기구의 심의절차 왜곡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비판 언론을 옥죄려는 언론탄압 시도”라고 규정했다.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는 “독립언론 뉴스타파를 향한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계속되고 있다”며 “그리고 그 중심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있다”고 지목했다.

홍주환 기자는 “윤석열 정권과 류희림 위원장은 멋대로 가짜뉴스 프레임을 짜고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는 허위 보도로 단정 짓고 있다”며 “조금이라도 빌미가 될 보도는 하지 마라, 빈틈이 될 수 있는 보도는 하지 말라는 게 이 정권의 프레임”이라고 비판했다.

홍주환 기자는 류희림 방심위원장을 향해 “기자 아니었냐”며 “과거에는 품앗이 보도로 자기 속을 채우더니 이제는 품앗이 청부 민원으로 또 자신의 입속을 챙기고 있다. 그가 부끄러움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이라면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가운데)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가운데)

홍주환 기자는 “김홍일 방통위원장도 가짜뉴스를 잡는다는 데는 방통위와 방심위가 한 몸처럼 움직이더니 이제 와서 청부 민원 의혹이 보도되자 모르겠다고 한다”며 “방심위는 독립기구여서 아무 말도, 개입도, 논평도 할 수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홍주환 기자는 “김홍일 위원장은 기자도, 언론인도 아니어서 도대체 뭐가 뭔지 모르는가 보다”라며 “김홍일 위원장이 좋아하는 검찰 방식으로 설명하자면, 검사가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을 잡아넣기 위해 가족, 지인을 동원해 무더기로 고발장을 제출케 했다. 그리고 그 검사가 직접 사건을 지휘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주환 기자는 “이 수사 문제 없나? 당장 징계하고 파면해야 할 것”이라며 “지금 류희림 위원장의 작태가 딱 이렇다”고 지적했다.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가운데)
뉴스타파 홍주환 기자(가운데)

홍주환 기자는 “김홍일 방통위원장이 당장 침묵을 멈추지 않으면, 윤석열 대통령이 가장 존경하는 선배가 아니라 가장 저열했던 방통위원장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독립언론 뉴스타파가 그렇게 기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방심위는 이날 야권 추천 방심위원들의 요청으로 ‘류희림 청부 민원 사주 의혹’이 임시회 안건으로 오르자 “회의 소집을 요청한 위원 의외 4인 위원이 예정된 일정이 있어 참석이 어렵다고 밝혀 전체회의를 개최하지 않는다”고 알리며 전체회의를 무산했다.

방심위 심의위원 정원 9명 중 현재 인원은 7명으로, 그중 류희림 방심위원장을 포함한 여권 추천 방심위원이 4인에 달해 야권 추천 방심위원 3인만으로는 전체회의 개의 정족수(제적위원의 과반)을 채울 수 없다.

청부민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 해촉 촉구 기자회견
청부민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 해촉 촉구 기자회견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진순 민언련 상임공동대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민언련 이사), 김준희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 지부장, 홍주환 뉴스타파 기자(언론노조 뉴스타파지부 부지부장), 김태일 참여연대 공익법센터 팀장, 오상석 호루라기재단 상임이사 등이 참가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이들은 사회를 맡은 안진걸 소장의 선창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청부민원 민원사주 류희림은 사퇴하라!”
“청부민원 민원사주 셀프 심의가 웬말이냐!”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