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로리더]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은 23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강행에 대해 “그나마 목소리가 남아 있는 공영방송만이 정부에 대해 비판적으로 보도하고 있지 않느냐”면서 “만약에 모든 언론이 재벌 족벌 언론이 되면 그날로부터 정부의 비판은 사라진다”고 경고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 임명 반대 및 언론장악 진상규명 시민사회’는 이날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언론장악’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반대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시민사회단체에는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천주교인권위원회, 언론비상시국회의, 한국투명성기구,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 공동대책위원회 등 41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단체들은 “시민사회단체들과 언론단체들은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임명을 언론의 자유, 나아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상황으로 규정하며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이동관 특보는 법적으로 방통위원장 자격이 없다”면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특별고문은 물론, 지명 직전까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지낸 만큼 방통위법 제10조에 따라 정치적 독립성이 필요한 위원의 결격 사유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이동관은 언론장악 기술자이지 언론미디어 정책 전문가가 아니다”라며 “그는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으로 재직하면서 언론장악 공작을 주도한 정황이 청와대와 국정원의 문건들을 통해 낱낱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자녀의 학교폭력 대응과 공익제보자 탄압 문제, 배우자의 인사청탁 문제 등 청탁금지법 등 실정법 위반 사항들도 논란이 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언론장악을 반드시 해내겠다고 국민 앞에 선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이동관 임명에 반대하고, 국회 국정조사 등을 통해 이동관 주도로 벌어진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공작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규탄발언에 나선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은 “언론비상시국회의는 해직 언론인, 전직 언론인들이 모여서 만든 언론자유를 위한 단체”라는 설명으로 발언을 시작했다.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엄주웅 팀장은 “오늘 우리 주제가 되는 이동관 씨는 본인과 동갑이고 그 비슷한 시기에 언론밥을 먹었다”며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을 이었다.

엄주웅 팀장은 “여러분들이 많은 말을 했지만, 기본적으로 이동관 씨가 인성이 되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일단 거짓말쟁이”라고 직격했다.

엄주웅 팀장은 “스스로 얘기하기를 언론자유를 자신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지만, 그동안의 과거 행적이 과연 그가 언론자유를 말할 자격이나 있는지 스스로 생각해 보면 아마 앞이 캄캄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왼쪽)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왼쪽)

엄주웅 팀장은 “더군다나 자녀의 학교폭력조차도 전혀 안 되는 말로 무마하고,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무마해 조용히 처리하고 더군다나 열리지도 않은 선도위원회를 열렸다고 강변했다”고 지적했다.

엄주웅 팀장은 “결국은 그때 진술서를 받은 선생님의 폭로가 이어지자 그때야 국회 청문회에 나와서 ‘뭐 학교폭력 좀 있었겠죠’?”라고 어이없어하며 “책상에다 머리를 300번 박는 게 좀 있는 일이고, 배에다가 펀치볼을 막 내려치는 게 그게 좀 있는 일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엄주웅 팀장은 “그러고는 조용히 이사장을 만나서 무마해서 학교폭력위원회도 열리지 않고 다음에 조용히 전학 가서 그 자녀는 지금 의과대학에 잘 다니고 있는 거로 알고 있다”며 “이 나라의 방통위원장도 장관급인데, 이런 사람이 그걸 어떻게 할 수가 있겠느냐”고 따졌다.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왼쪽)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왼쪽)

엄주웅 팀장은 “더 나아가서 이분은 스스로를 보수 우파라고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가장 오른쪽에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자기 옆에 있는 모든 사람은 다 좌파고 왼편이고 공산세력이다”라고 꼬집었다.

엄주웅 팀장은 “지난번에 처음 그 방통위 출근했을 때, ‘자신은 언론자유를 자신의 사명으로 알고 있다. 공산주의 언론, 전체주의 언론이 있다’고 말했다”며 “그 전체주의 언론이 어디냐”고 따졌다.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엄주웅 팀장은 “족벌 또는 재벌 언론이 정부를 비판하느냐”며 “그나마 목소리가 남아 있는 공영방송만이 그래도 비판적으로 보도하고 있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엄주웅 팀장은 “만약에 모든 언론이 재벌ㆍ족벌 언론이 되면 그날로부터 정부의 비판은 사라진다”며 “그것이 바로 이동관이 말한 전체주의 언론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엄주웅 팀장은 “이동관 씨는 바로 우리나라 언론판을 전체주의 언론판로 만들기 위해서 돌아왔다”며 “단순히 KBS, MBC 사장만 교체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아예 소유구조 지배구조까지 바꿔서 민영화, 매각 등을 통해 앞으로는 영원히 정부에 비판적인 방송이 발붙이지 못하게 하는 사명을 띠고 왔다는 점을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엄주웅 팀장은 “어제(22일)는 MBC의 이용마 기자가 죽은 지 4주기 된 날”이라며 “이명박 정부 때부터 파업과 해고를 밥 먹듯이 하면서 오랫동안 암에 걸려서 투병하던 언론자유의 수호자 이용마 동지가 돌아가신 지 4년 되는 날”이라고 언급했다.

엄주웅 팀장은 “그런데 바로 어제 그 이용마 기자를 탄압했던 당사자이고 장본인 중의 하나인 이진숙 씨가 방통위원으로 내정됐다”며 “이것은 한마디로 말하면, 최소한의 중립성조차도 포기하는 이 정부가 벌이는 행태”라고 밝혔다.

엄주웅 팀장은 “결코 이동관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허락할 수가 없다”며 “결단코 반대한다”는 말로 규탄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민주언론시민연합 신미희 사무처장, 채영길 공동대표, 이용성 정책자문위원장, 참여연대 이지현 사무처장, 민변 미디어언론위원장 김성순 변호사, 미디어기독연대 임순혜 대표, 정영철 위원, 언론비상시국회의 엄주웅 대외협력팀장, 표현의자유 공동대책위원회 송한웅 운영위원, 한국여성민우회 이윤소 활동가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사회를 맡은 민언련 신미희 사무처장의 선창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호를 외쳤다.

“언론장악 이동관 임명 반대한다!”
“윤석열 정권은 언론장악 중단하라!”

신미희 민언련 사무처장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신미희 민언련 사무처장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문에는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국정원감시네트워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진보네트워크센터, 참여연대, 천주교인권위원회,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한국진보연대), 녹색교통운동, 녹색미래, 녹색연합,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미디어기독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미디어언론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불교환경연대, 새언론포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언론비상시국회의, 여성환경연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 공동대책위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투명성기구,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함께하는 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등 41개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가 연명했다.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