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무부(장관 박범계)가 4일 대검 검사급 검찰 고위간부 41명에 대한 인사를 실시했다.

가장 주목을 받았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서울고검장으로 승진했고, 서울중앙지검장에는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이 보임됐다.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는 법무연수원장으로, 채널A 사건으로 비수사 분야로 밀린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다시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이동했다.

이번 인사는 박범계 법무부장관, 김오수 검찰총장 취임 이후 그동안 사직 등으로 발생한 결원을 충원하고 그에 따른 후속 전보조치를 하기 위한 첫 대규모 정기인사라는 점에 주목을 받았다.

법무부는 “검찰의 분위기 쇄신과 안정적인 검찰개혁 완수를 도모하고자, 검찰 고위간부로서의 리더쉽, 능력과 자질, 전문성을 기준으로 유능한 인재를 새로이 발탁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했다”고 밝혔다.

좌측부터 대검찰청,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검

수원고검장에는 김관정 서울동부지검장이, 대전고검장에는 여환섭 광주지검장이, 대구고검장에는 권순범 부산지검장이, 부산고검장에는 조재연 대구지검장이, 광주고검장에는 조종태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이 승진했다.

법무부는 “전국의 주요 검찰청에서 능력과 자질, 리더쉽과 지휘 역량, 검찰 내외부의 신망을 두루 갖춘 검사장 6명을 고검장으로 신규 보임해 지역을 안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사법연수원 23기 1명, 24기 1명, 25기 3명 및 26기 1명을 각 고등검찰청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대검찰청 차장검사에는 박성진 부산고검장이, 대검 반부패ㆍ강력부장에는 문홍성 수원지검장이, 대검 형사부장에는 김지용 춘천지검장이 자리를 옮겼다.

또 대검 기획조정부장에는 예세민 성남지청장을, 대검 공판송무부장에는 이근수 안양지청장을, 대검 과학수사부장에는 최성필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를 신규 보임했다.

이와 관련해 법무부는 “신임 김오수 검찰총장 취임 이후, 사직 등으로 공석이 된 대검 검사급 보직에 능력과 자질이 뛰어난 기수별 우수자원을 새로이 발탁하고, 기존 대검 검사급 검사는 전면 순환 인사를 원칙으로 함으로써 조직의 활력을 도모했다”고 밝혔다.

◇ 지방검찰청

▲ 서울중앙지검장 이정수(현 법무부 검찰국장)
▲ 서울동부지검장 심우정(현 법무부 기획조정실장)
▲ 서울북부지검장 배용원(현 전주지검장)
▲ 서울서부지검장 이종근(현 대검찰청 형사부장)
▲ 의정부지검장 최경규(현 창원지검장)
▲ 인천지검장 이두봉(현 대전지검장)
▲ 춘천지검장 고경순(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
▲ 수원지검장 신성식(대검찰청 반부패ㆍ강력부장)
▲ 대전지검장 노정환(현 청주지검장)
▲ 청주지검장 이철희(현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
▲ 대구지검장 김후곤(현 서울북부지검장)
▲ 부산지검장 이수권(현 울산지검장)
▲ 울산지검장 이주형(현 의정부지검장)
▲ 창원지검장 노정연(현 서울서부지검장)
▲ 광주지검장 박찬호(현 제주지검장)
▲ 제주지검장 이원석(현 수원고검 차장검사)

검사장급은 검찰인사위원회의 대검 검사급 검사 신규 보임 적격심의를 거쳐 사법연수원 27기 1명, 28기 5명 및 29기 4명을 검사장급 보직에 신규 보임했다.

법무부는 “고검장급 및 검사장급 전보는 전문성과 능력, 그간의 성과 등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법무연수원 인사에도 눈길이 쏠렸다.

▲ 법무연수원장 조남관(현 대검찰청 차장검사)
▲ 연구위원 구본선(현 광주고검장)
▲ 연구위원 강남일(현 대전고검장)
▲ 기획부장 윤대진(현 사법연수원 부원장)

법무부는 “검찰 본연의 업무인 인권보호 및 형사ㆍ공판 등 민생과 직결된 업무에 전념해 온 검사들을 우대해 조직의 안정을 도모했다”며 “사법연수원 27기부터 29기까지 민생과 직결된 형사ㆍ공판 분야에서 묵묵히 매진해 온 검사들과 전문성과 리더쉽 등이 검증된 우수 자원을 검사장으로 발탁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아울러, 출신 지역, 학교 및 기수 등 인적 구성을 다양화하고, 특정 부서나 인맥, 출신 등에 편중되지 않도록 공정하고 균형 있는 인사를 실시하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법무부는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예고한 대로 인사에 관한 검찰총장 의견 청취 절차를 공식화ㆍ질화하기 위해 김오수 검찰총장을 직접 만나 구체적인 인사 의견을 충분히 듣고 신규 및 전보 인사 내용에 그 의견이 실질적으로 반영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