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아지트
카카오아지트

[로리더]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 ‘크루유니언’(지회장 서승욱)은 11일 진행된 김범수 쇄신위원회장과의 직원간담회에서 “쇄신에 대한 김위원장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없어 실현여부에 대해 의문을 표하는 직원들이 많다”며 “인적쇄신을 위한 현 경영진 교체와 노동조합과 직접 협의”를 요청했다.

또한, 크루유니언은 “쇄신안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받는 카카오 계열사 직원들이 참여할 수 없어 한계가 있었다”고 평가하고, “이후 계열사 직원들과 소통할 방안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카카오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 김소영 준법과신뢰위원장 회동 / 사진=카카오
카카오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 김소영 준법과신뢰위원장 회동 / 사진=카카오

경영 일선에 복귀한 김범수 위원장이 이번 간담회에서 공유된 세 가지 쇄신방향은 그룹 거버넌스 개편, 기업문화 재정의, 핵심사업 집중이다. 기존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와 스톡옵션 폐해에 대해서도 인정하며, 쇄신을 이끌어갈 새로운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인정했다.

이에 대해 크루유니언은 “카카오 계열사 직원들과 함께하는 논의구조, 다수가 참여하는 지속적인 소통구조, 비핵심사업 조정에 따른 노동환경 변화에 대한 협의기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크루유니언 서승욱 지회장
카카오 크루유니언 서승욱 지회장

간담회에 직접 참석한 카카오 노조 서승욱 지회장은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현 경영진 교체 생각이 있느냐”고 물으며 “오늘 김범수 위원장이 인적쇄신의 필요성에 공감한 만큼 쇄신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경영진들이 셀프 쇄신안을 만들고 있는 지금의 모습이 아닌 현 경영진 교체 등 구체적인 쇄신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질문을 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노조 이흥열 사무장은 “간담회 전까지 크루들이 경영쇄신에 참여할 기회가 전혀 없었다”며 “과거에도 직원들이 참여하는 자리를 만들었다가 결론 없이 흐지부지 된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이흥열 사무장은 “가장 현실적인 방안은 노동조합과 같은 공식적인 기구와 지속적으로 대화하여 실질적인 변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의견을 덧붙였다.

8일 카카오 크루유니언 서승욱 지회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오치문 수석부지회장(왼쪽에서 세 번째) 등이 피케팅 시위에 참여했다.
8일 카카오 크루유니언 서승욱 지회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오치문 수석부지회장(왼쪽에서 세 번째) 등이 피케팅 시위에 참여했다.

카카오 노조 ‘크루유니언’은 이후 대응 계획에 대해 “다음주 비상경영회의 피켓시위를 재개하며 모든 역량을 동원해 경영쇄신, 인적쇄신에 대한 명확한 결론이 나올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