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조준희)는 7월 13일 서울 송파구 IT벤처타워 14층 세미나실에서 ‘나의 변호사 법률 토크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대한변호사협회

‘나의 변호사’는 법률문제에 직면한 국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변호사를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와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김정욱)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전국 14개 지방변호사회가 협업으로 마련한 법률서비스다.

대한변협에서 작정하고 만든 변호사정보센터 ‘나의 변호사’(https://www.klaw.or.kr)는 지난 3월 30일 오픈해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휴대폰으로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나의 변호사’ 앱을 출시하고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김주현 변호사가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지켜낼 수 있는 계약서 작성법과 관련 분쟁 사례’를 주제로 강연했다.

또 하영주 변호사가 ‘기업이 주의해야 할 다양한 계약 관련 조항 및 관련 분쟁사례’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회원사 소속 임직원 30여명이 참석하며 관심을 나타냈다.

강연은 ITㆍ소프트웨어 종사자들이 업무 현장에서 마주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구성됐으며,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법률 팁을 담아 호응이 컸다.

‘나의 변호사 법률 토크 콘서트’ 사회는 이번 콘서트를 기획한 대한변협 홍보이사인 최재윤 변호사가 진행했다.

콘서트는 김주현 변호사와 하영주 변호사의 강연에 이어, 최재윤 변호사의 진행으로 참석자들과의 Q&A 시간을 가졌다. 콘서트는 쉽게 사례 위주로 편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변협 최재윤 홍보이사는 “‘나의 변호사’ 서비스를 통해 정기자문은 아니더라도 단발성 자문을 받는다면 기업 운영에 있어 법률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관ㆍ단체들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법률콘텐츠를 마련해 국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변협의 법률정보센터 ‘나의 변호사’에는 다양한 분야의 회원 변호사를 만날 수 있다. 변호사들 각자가 자신의 사진과 주요 경력을 소개하고 있어 신뢰도가 높다.

이에 국민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사건과 관련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변호사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

법조 분야가 다양하듯 변호사들의 전문분야 영역도 다양하기에 ‘나의 변호사’는 전문분야별로 변호사들을 나눴다.

‘나의 변호사’는 구체적으로 ▲민사 ▲상사 ▲형사 ▲가사 ▲행정/헌법 ▲조세 ▲파산/회생 ▲노동 ▲지적재산 ▲국제 등 분야별로 변호사를 검색해 찾을 수 있다.

2022년 7월 17일 기준으로 예를 들어 ‘민사’를 클릭하면 1663명의 변호사를 찾을 수 있다.

민사에서도 더욱 구체적으로 경매, 계약, 노동, 등기, 사기, 산재, 상속, 의료, 집행, 채권, 채무, 추심, 투자, 건설/건축, 민사일반, 부동산, 임대차, 성년후견, 손해배상 등으로 세분화했다.

여기서 ‘성년후견’을 클릭하면 77명의 변호사들이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형사’를 클릭하면 2108명 변호사들의 경력 정보를 사진과 함께 볼 수 있어 신뢰가 간다.

형사에서도 더욱 구체적으로 사기, 형사조정, 보이스피싱, 성범죄, 고소, 형사일반, 마약, 학교폭력, 아동소년, 음주, 도박, 성폭력, 군형법, 교통사고, 손해배상 등으로 세분화 된 변호사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회적 문제인 ‘보이스피싱’을 클릭하면 55명이 전문변호사들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이처럼 내가 겪고 있는 사건 해결을 위해 적합한 변호사를 찾고 싶다면, 대한변호사협회가 운영하는 법률정보센터의 ‘나의 변호사’에 문을 두드리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접근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 변협 홈페이지에서도 만날 수 있고, 아니면 포털사이트에서 ‘나의 변호사’만 검색하면 된다. 물론 내 손 안에 있는 모바일(휴대전화)에서도 가능하다. 

대한변협 부협회장 박상수 변호사
대한변협 부협회장 박상수 변호사

한편, 박상수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은 “공공적인 서비스인 ‘나의 변호사’를 발전시켜 나가면서 진짜 실력 있고, 진짜 전문성 있는 유능한 변호사들이 국민 누구에게나 소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걸 우리가 합의해 만들어 가고, 지금은 변협이 먼저 시작을 했지만, 정부, 법원 모두 같이 머리를 맞대고 발전시켜 가나는 것이 장기적으로 국가, 사회를 위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변협이 운영하는 ‘나의 변호사’에는 회원 변호사들의 가입 숫자가 빠르게 급증하며 국민들에게 얼굴을 알리고 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