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로리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실소유주 논란 등에 대해 입을 열었다.

최태원 회장은 1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상의 회장 자격으로 진행한 출입기자간담회를 통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화천대유 배후설을 언급하며 본인과 SK그룹은 전혀 관련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그러면서 "자신의 여동생(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투자했다는 사실을 추석 연휴에 알게됐다"고 언급했다.

최태원 회장은 또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서는 언론에 나온 정도 외에는 아무 것도 모른다고 일축했다.

최태원 회장과 SK그룹의 대장동 개발 사업 연루 의혹은 최기원 이사장이 투자자문사 '킨앤파트너스'에 400억원을 빌려준 개인투자자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일파만파로 확산됐다.

킨앤파트너스는 2013년 SK행복나눔재단 출신의 박모 전 대표가 설립한 회사로, 대장동 개발 사업의 중심에 있는 자산관리사 '화천대유'의 초기 사업자금을 지원하는 역할을 했다.

이렇다 보니 정치권 등 일각에서는 최기원 이사장의 투자 배후에 최태원 회장과 SK그룹이 연루돼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됐다.

SNS와 유튜브 등을 통해 최태원 회장이 화천대유의 실소유주라는 주장이 확산되자 SK그룹은 전석진 변호사와 열린공감TV 관계자들을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발하는 등 법적대응에 나선 상태다.

이에 전석진 변호사는 지난 7일 화천대유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최태원 회장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으로 맞대응에 나서면서 화천대유 실소유주 논란이 법적공방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전석진 변호사는 소장에서 "화천대유 실소유주는 최태원 회장이며, 곽상도 의원 (아들 퇴직금) 50억원은 (최태원 회장) 사면을 대가로 준 뇌물이다"고 주장했다.

전석진 변호사.(사진=김상영 기자)

그러면서 "SK는 변호사인 저한테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다니고 있다며 입을 닫지 않으면 추가 고소하겠다는 취지로 협박을 하고 명예를 훼손했다"면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하게 된 취지를 밝혔다.

전석진 변호사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화천대유와 관련해 최태원 회장을 언급했는데 왜 나만 고발하느냐"며 "(추미애 전 장관의 발언은) 수백개 매체에서 받아썼지 않느냐"면서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추미애 전 장관은 지난 9월 27일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최태원 회장의 사면과 수사 의혹을 언급하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직격한 바 있다.

추미애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근혜 정권에서 민정수석을 지낸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것과 박영수 특검의 딸이 화천대유가 보유한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 받은 사실을 언급하며 "뇌물성 금품을 받은 것은 아닌지, 세간의 의혹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그러면서 "여기에 주목할 일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시드머니를 댄 SK 오너 일가와의 관계"라며 "화천대유와 곽상도, 박영수를 한 데 묶을 수 있는 유일한 고리는 SK 최태원 회장의 사면과 수사와 관계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추미애 전 장관의 이 같은 의혹 제기 이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10월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천대유 의혹과 관련해 "최태원 회장의 여동생 최기원(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라는 사람이 왜 400억이라는 돈을 지급했는지"라며 "그 근거와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SK그룹 연루 의혹'에 대해 언급했다.

송영길 대표는 "(화천대유가) 박영수 특검의 친척에 100억을 줬다고 하는데, 곽상도 의원의 아들 50억과 함께 심각한 부정부패 의혹이 있다고 본다"며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일 때는 박근혜 정권이었고, 곽상도 민정수석, 그다음에는 박영수 특검, 박영수 특검과 절친 관계에 있다는 윤석열 검찰총장 등 이 세 실세 권력들과의 관계 속에 수상한 400억, 100억, 50억의 의혹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SK그룹은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근거 없는 의혹에는 고발 등을 통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전석진 변호사와 열린공감TV 기자 등에 대해 형사고발 등의 강경 대응에 나섰지만, 추미애 전 장관 등 정치인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아 이중잣대 논란이 일고 있다.

[로리더 = 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