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7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징계 의결을 보고하며 사의를 표명한 추미애 법무부장관에 대해 “검찰개혁의 기틀을 마련한 최초의 법무부 장관”이라는 수식어를 부여했다.

그는 “추미애가 아니었으면 공수처법 통과도 검찰개혁도 어려웠을 것”이라며 “추미애 장관이 든든하게 버티고 있었기에 검찰의 저항을 물리칠 수 있었다. 추미애 덕분”이라고 높이 평가하면서다.

사진=정청래 의원 페이스북

정청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추미애 장관의 사의 표명에 대한 단상>이라는 글을 올렸다.

정청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추미애 장관에게 ‘시대가 부여한 임무를 충실히 완수해준 것에 대해 특별히 감사하다’면서, 추 장관 본인의 사의 표명과 거취 결단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며 “문 대통령은 ‘사의를 숙고해 수용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했다”며 전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 내용을 언급했다.

정 의원은 “생각해 보면 굽이굽이 고비 고비 어려운 길이었다. 한 걸음 한 걸음 지뢰밭이었다”며 “조국 전 장관을 할퀴고 간 자리엔 여전히 피자국과 포연이 자욱했고, 검찰의 칼춤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던 전쟁터였다”고 지난 1월 2일 추미애 장관이 취임하던 시기를 떠올렸다.

정청래 의원은 “그런 검찰개혁의 전쟁터에 누군들 나가고 싶었겠습니까?”라며 “웬만한 심장을 갖고 있지 않으면 쉽게 출전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나는 처음부터 추미애 장관의 강단 정도라야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그를 응원했다”고 덧붙였다.

정청래 의원은 “추미애 장관은 유독 최초의 수식어가 많은 정치인”이라며 다음과 같이 열거했다.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 지역구 5선 국회의원

*소선거구제 도입 이후 서울 지역 최초의 여성 국회의원

*최초의 여성 판사 출신 국회의원

*최초의 판사 출신 야당 국회의원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 (선출직) 여당 대표

*민주당계 정당 역사상 최초의 TK 출신 당대표

*민주당계 정당 역사상 최초의 임기를 다 채운 당대표

정 의원은 “여기에 검찰개혁의 기틀을 마련한 최초의 법무부 장관”을 추가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정청래 의원은 “제 촉과 느낌상 중징계(해임)가 나오지 않으면, 사표를 낼 것이란 짐작을 하고 있었다”며 “그래서 어제도 좀 더 버텨주시라고 글을 썼다. 그의 성격상 본인의 소임을 다 했고, 혹시 당과 대통령에게 부담이 된다면 언제든지 무욕무심으로 돌아갈 사람임을 잘 알기 때문이었다”고 적었다.

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처럼 추미애가 아니었으면 공수처법 통과도 검찰개혁도 어려웠을 것”이라며 “추미애 장관이 든든하게 버티고 있었기에 검찰의 저항을 물리칠 수 있었다. 추미애 덕분”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정청래 의원은 “역사는 도전하고 개척하는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라는 나무라고 했다”며 “먼 훗날 2020년 검찰개혁을 반대하고 저항했던 세력이 있었노라고, 그 전쟁터에서 추미애 장관이 맹활약 했었다고, 그런 추미애 장관을 끝까지 응원했던 촛불 시민을 비롯한 많은 국민이 있었노라고 역사가 기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끝으로 “추미애 장관님, 고생 많았어요. 힘내세요”라고 마무리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