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정직 2개월의 징계 처분이 내려진 것에 대해 “검찰개혁을 왜 해야 하는지 더욱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는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의 처분을 내렸다”며 “징계위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는 “현직 총장이 중징계를 받은 것은, 검찰 내부의 과제가 그만큼 크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라며 “검찰개혁을 왜 해야 하는지 더욱 분명해졌다”고 진단했다.

이낙연 대표는 “우리는 검찰개혁을 지속할 것”이라며 “공수처는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는 “공수처장 후보 임명 등의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기 바란다”며 “성실하게 일하는 대다수 검사들을 위해서라도 검찰조직 안정에도 노력해야겠다”고 밝혔다.

한편,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사유 중 4가지를 인정했다.

구체적으로 ▲주요 사건 재판부 분석 문건의 작성 및 배포(이른바 법관사찰 의혹) ▲채널A 사건 관련 감찰 방해 ▲채널A 사건 관련 수사 방해 ▲정치적 중립에 관한 부적절한 언행 등 위신 손상의 사유는 징계사유가 인정된다고 결정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