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무부(장관 박상기)는 19일 제9회 법조윤리시험 합격자를 발표했다.

올해 시험에는 2863명이 응시해 2724명이 합격해, 합격률은 95.14%이다.

합격 여부는 법무부 변호사시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법조윤리시험은 변호사시험(변시) 합격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각 법학전문대학원(법전원, 로스쿨)에서 법조윤리 과목을 이수한 사람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실시한다.

합격기준은 만점의 70% 이상으로, 선택형 40문항 중 28문항 이상 득점 시 합격하고, 그 성적은 변호사시험의 총득점에 산입하지 않는다.

올해 법조윤리시험 합격률은 95.14%로 작년 59.39%보다 35.75%p 상승했다.

법무부는 “이는 지난 8년간 법조윤리시험이 시행돼 응시자들의 시험 준비에 대한 지침이 충분히 제공됐고, 법학전문대학원 법조윤리 교육이 점진적으로 내실화된 결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지난해 합격률의 하락과 더불어 합격률 편차에 대한 우려가 있어, 지난 8년간 기출문제 난이도의 심도 있는 분석 및 출제문제의 심층적 검토 등을 통해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면서도 지엽적이지 않고 중요한 쟁점 위주의 문제를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향후에도 변호사의 직역윤리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법조윤리시험 취지에 부합하도록 시험을 실시하되, 시험의 안정성ㆍ응시자의 예측 가능성 보장 등을 고려해 법학전문대학원의 정규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응시자는 무난히 합격할 수 있도록 출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응시자는 20일 14:00부터 1년 동안 법무부 변호사시험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2019년도 제10회 법조윤리시험은 올해와 비슷한 8월 초순경 실시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공고할 예정이다.

[로리더 표성연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