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불가를 국민들에게 약속하라”면서 윤석열 당선인에게는 “공정ㆍ법치주의 훼손시킬 사면에 대한 입장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경실련

3월 28일 성명을 낸 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국민통합을 명목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단행한 바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은 뇌물, 횡령 등 5대 부패범죄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겠다는 문 대통령 자신의 공약을 위반해 국민들의 많은 비판을 받았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최근 법무부는 뇌물공여 등 중대경제범죄를 저지른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특혜 가석방은 물론, 최경환 전 국회의원,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 등도 가석방을 단행했다”고 말했다.

경실련은 “이제는 윤석열 당선자와 국민의힘 등 정치권이 요구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요구를 검토하고 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 자금 252억 횡령, 삼성 뇌물 89억을 비롯한 횡령 및 뇌물 수수혐의가 인정돼 벌금 130억, 추징금 57억, 징역 17년의 중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라고 짚었다.

경실련은 “이제 겨우 2년 3개월을 넘긴 중범죄 경력자를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만으로 사면한다면, 법치주의는 훼손은 물론 사회적ㆍ정치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사회통합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죄의 경중은 물론 정치와 경제권력을 구분하지 않고, 원칙 없는 특혜를 부여한 사실에 대해 국민들이 매우 비판하고 있음을 가볍게 보아선 안 된다”며 “사면권을 가진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국민들에게 천명하는 것이 옳다”고 요구했다.

경실련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한 윤석열 당선인의 입장은 향후 5년의 국정운영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라고 봤다.

경실련은 “윤석열 당선인은 선거기간 중 현 정부의 내로남불과 부패를 비판하며 정권교체를 전면에 앞세웠고, 검찰총장 경력을 언급하며 ‘공정’을 사회정상의 슬로건으로 내세웠다”고 상기시켰다.

경실련은 “유권자들은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기존 정치인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정치를 기대했다”며 “때문에 윤석열 후보가 당선인이 되자마자 대통령 취임도 하기 전에 중대한 경제범죄를 저지른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한다면, 기존 정치의 구태를 답습하는 것이자 국민의 기대를 배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실련은 “윤석열 당선인이 국민의 뜻을 받들고 공정과 법치주의를 확립하고자 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건의 의사가 없음을 공개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경실련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협의는 정치적 목적을 위한 특권의 거래로 판단한다”며 “국민통합은 법치가 원칙을 가지고 공정하게 실현될 때 달성될 수 있는 것이지, 정치적 목적을 위해 특권을 거래하듯이 해서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 앞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이 없을 것임을 조속히 천명해 논란을 종식시키고 아름답게 임기를 마무리 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아울러 윤석열 당선인도 국민들에게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 원칙이 있는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겠다는 국정운영 방향을 다시 확인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은 3월 28일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가졌으나,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얘기는 없었다고 한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