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변호사 출신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3일 “검찰정치총장 윤석열씨”라고 비판하며, “진정한 검찰개혁의 시작점인 공수처를 출범시키고, 시대적 과제인 검찰개혁을 완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변호사 출신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박상혁 원내부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나 그 어떤 정치인보다 많이 뉴스에 나오는 검찰정치총장 윤석열 씨에 대해 잠깐 말씀드리고자 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박상혁 원내부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은) 업무에 복귀하자마자 수사권을 무기로 그의 비리를 조사하던 대검 감찰부의 위법수사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조사를 착수했다고 한다”며 “또한 월성원전 수사 관련 공무원들에게 즉시 구속영장 청구를 함으로써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대한 명백한 정치수사를 재개했다”면서 “한 편의 느와르 영화가 생각난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부대표는 “검찰권을 남용하고 정치적 중립을 내던져버린 검찰의 모습은, 검찰개혁만이 국민의 검찰이 되기 위한 유일한 해법임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혁 원내부대표는 “윤석열 총장은 ‘정치를 안 하겠다고 명백히 선언해야 검찰의 중립성이 보장될 것’이라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새겨듣기 바란다”며 “야당의 원내대표마저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에 대한 확실한 성찰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상혁 원내부대표는 “그 누구에게도 선출되지 않은 채, 정치에 개입해 온 오만한 권력에게 제자리를 찾아줘야 할 때”라며 “그 유일한 방법이 검찰개혁”이라고 말했다.

박상혁 원내부대표는 “공수처는 진정한 검찰개혁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어떠한 난관이 있더라도 올해 안에 공수처를 출범시키고 시대적 과제인 검찰개혁을 완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