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DL이앤씨 이사회 구성원 절반이 LG전자 출신으로 채워지게 돼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DL이앤씨가 주총에서 노환용 LG상록재단 비상임이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려는 것에, 의결권 자문사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가 반대를 권고했다.

DL이앤씨 마창민 대표이사와 윤현식 경영관리실장(이사)도 LG전자 출신인데 노환용 후보가 사외이사로 선임되면 DL이앤씨 이사회(6명) 구성원 절반이 LG전자 출신으로 구성된다. 이들 3명은 LG전자에서 상당 기간 함께 근무해 노환용 후보가 사외이사로서 독립성 부족이 우려된다고 판단해서다.

DL이앤씨
DL이앤씨

DL이앤씨(대표이사 마창민)는 오는 3월 21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디타워 돈의문 3층 교육장(세미나실)에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날 사내이사 마창민 선임 안건, 사외이사 노환용ㆍ인소영ㆍ남궁주현 선임 안건 등을 상정할 예정이다.

노환용 사외이사 후보자는 2010년 LG전자 AE사업본부장(사장), 2014년 LG전자 B2B부문장(사장), 2016~2021년 LG연암학원 비상임이사, 2021년부터 LG상록재단 비상임이사를 활동했다.

DL이앤씨는 추천 사유에 대해 “노환용 후보자는 LG전자에서 제조, 구매,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낸 경영자로서, 특히 품질관리 분야의 전문성과 함께 사업부장 및 사업본부장으로서 글로벌 사업 경영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있다”며 “DL이앤씨 사외이사로서 회사의 전략과 사업에 대해 의사결정 과정에서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하며, 회사의 경쟁력 제고 및 지속 가능한 발전에 큰 공헌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 “DL이앤씨와의 거래, 겸직 등에 따른 특정한 이해관계가 없으며, 전문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사외이사로서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노환용 사외이사 후보자도 제출한 직무수행계획서에서 “독립적인 지위에서 이사와 경영진의 직무가 적절하고 적법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공정하게 감독해, 경영활동에 대한 객관적인 모니터링과 감시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이사와 경영진이 투명한 책임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의 판단은 달랐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3월 14일 ‘DL이앤씨 정기주주총회 의안 분석’ 보고서에서 DL이앤씨가 노환용 LG상록재단 이사를 사외이사로 새로 선임하는 안건 상정에 반대 의견을 냈다.

DL이앤씨 주총 자료
DL이앤씨 주총 자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노환용 후보는 1980년 LG전자(당시 금성사)에 입사해 1999년부터 2015년까지 상무, 부사장, 사장 등 임원으로 재직했다”며 “DL이앤씨는 마창민 대표이사의 재선임과 윤현식 경영관리실장의 이사 선임 안건도 상정했는데, 이들 역시 LG전자 출신”이라고 짚었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마창민 대표이사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LG전자에서 재직한 후 2021년 1월부터 DL이앤씨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윤현식 이사는 2010년~2021년 동안 LG전자에서 재직했다”면서 “세 명의 후보가 모두 선임되면 이사회 구성원 6명 중 3명이 LG전자 전 임직원 출신”이라고 지적했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대표이사와 같은 직장에서 상당 기간 함께 근무한 경력, 이사회 구성 등을 고려할 때 노환용 후보는 사외이사로서 독립성 부족이 우려된다고 판단하며, 사외이사 선임에 반대할 것을 권고한다”고 제시했다.

DL이앤씨의 이사회는 사내이사 2명(마창민, 남용)과 사외이사 4명 등 6명이다. 사외이사는 2023년 1인당 보수로 5700만원을 받았다.

한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사내이사 마창민 재선임 안건과 사외이사 윤현식 재선임 안건 그리고 신임 사외이사 남궁주현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선임 안건과 인소영 카이스트 조교수 선임 안건에는 반대하지 않았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재벌개혁운동, 금융시장개혁운동, 소액주주운동을 이끌어 온 각계의 전문가들이 중심이 돼 ‘지배구조개선을 통한 기업가치제고’ 와 ‘건전하고 투명한 금융시장의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지배구조 관련 전문연구소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