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섭 형사전문 변호사

범죄는 우리 중 누구든 연루될 수 있지만 평온이 일상이 되면서 그러한 생각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기에 실제로 범죄피해를 당했다 거나 피의자로서 연루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당황할 수밖에 없다.

형사사건은 발생 초기에 어떤 식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향방이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자의적으로 이러한 형사사건을 저지른 경우도 그렇겠지만 오해에 의해서, 혹은 과실로 고소고발을 당해 형사사건에 연루되었다면 적극적인 대처를 위해 부전문변호사가 필요하다.

변호사를 통한 전문적인 형사사건 조력이 필요한 이유는 몇 년 전 시행된 검경수사권조정 때문이기도 하다. 형사사건이 초기 경찰조사에 의해서 빠르게 해결될 수도 있고 더 복잡해질 수도 있다는 뜻이기에 경찰조사 단계에서부터 전문변호사와 함께 확실한 대응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법무법인 예인 임준섭 부산형사전문변호사는 "형사변호사를 선임할 때는 실무경험을 최대한 많이 쌓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라며 "형사사건은 변수가 많기에 다양한 상황을 발빠르게 파악하고 의뢰인의 상황에 맞춰 대응책을 마련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법에서 보장하는 권리에 따라 경찰조사를 받는 형사사건 당사자는 전문변호사가 함께 참여하여 조력을 받을 수 있다. 피고소인은 특히 이러한 조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피고인 혼자서는 수사관의 질문에 무조건적인 혐의부인 내지는 두려움에 쉽사리 혐의를 인정하는 등 잘못된 대응으로 일을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가해자를 고소하는 피해자 또한 전문변호사가 필요하다. 형사고소를 할 때 필수적인 고소장작성과 증거확보를 위해서도 이러한 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나아가 고소인 또한 경찰조사에서 고소인조사를 받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적절한 대응을 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형사절차 진행을 노려볼 수 있다.

고소인 입장인지, 혹은 피고소인 입장인지에 따라서 경찰조사에서 취해야 할 입장과 수사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예상하고 준비해가는 것이 좋다.

자칫 진술과정에서 있을지도 모르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고 형사절차에서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한편, 부산법무법인 예인에서는 다양한 케이스의 형사사건을 다뤄온 형사전문변호사가 의뢰인을 위한 맞춤형 법률 조력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