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에서 1위 삼성생명(대표 전영묵), 2위 한화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으로 분석된 결과가 나왔다. ​

삼성생명
삼성생명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23년 10월 10일부터 11월 10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724만 831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 ESG 평가데이터를 포함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순위는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4위 교보생명, 5위 신한라이프, 6위 흥국생명, 7위 동양생명, 8위 라이나생명, 9위 K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 DB생명, AIA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NH농협생명 순이었다.

1위,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718,600 ▲미디어지수 659,749 ▲소통지수 764,423 ▲커뮤니티지수 710,335 ▲사회공헌지수 279,154 ▲CEO지수 260,3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2,625로 분석됐다.​

2위, 한화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524,450 ▲미디어지수 408,830 ▲소통지수 665,532 ▲커뮤니티지수 594,649 ▲사회공헌지수 264,206 ▲CEO지수 208,6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66,279로 분석됐다.

3위, 미래에셋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267 ▲미디어지수 324,559 ▲소통지수 489,803 ▲커뮤니티지수 569,038 ▲사회공헌지수 277,294 ▲CEO지수 170,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8,691로 분석됐다. ​

4위, 교보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392,929 ▲미디어지수 292,579 ▲소통지수 392,366 ▲커뮤니티지수 370,237 ▲사회공헌지수 167,160 ▲CEO지수 371,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6,731로 분석됐다. ​

5위, 신한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99,324 ▲미디어지수 149,084 ▲소통지수 266,089 ▲커뮤니티지수 448,950 ▲사회공헌지수 85,726 ▲CEO지수 160,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9,611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며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생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이번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흥국생명,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 DB생명, AIA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NH농협생명을 분석했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