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현대자동차의 준대형 세단으로 인기몰이 중인 신형 ‘그랜저 GN7’이 리콜과 무상수리가 끊이지 않아 현대차의 ‘품질경영’이 무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풀체인지 그랜저 GN7 차량은 2022년 11월 출시 후 매달 평균 9000대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국산차 판매량 순위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지난 9월에만 9359대(하이브리드 5446대 포함)가 판매된 현대차의 베스트셀링 차량이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그러나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올해에만 9만대 넘게 판매된 그랜저 GN7 차량의 품질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무상수리를 진행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역부족인 모습”이라고 밝혔다.

시민회의는 “출시 1년이 되지 않은 차량에서 무상수리 19회, 리콜 2회에 달하는 사후 조치가 필요해지면서 소비자들 또한 고객을 ‘테스트 베드(성능ㆍ효과 시험)’로 삼는다며 품질에 대한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 게시된 무상점검ㆍ수리 내역을 참고한 지적이다.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 올라온 무상수리 등 내역 일부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 올라온 무상수리 등 내역 일부

◆ 현대차 그랜저 GN7 출시 이후 무상수리 19회 진행

자료에 따르면, 그랜저 GN7의 경우 출시(2022년 11월 14일) 이후 19회 무상수리를 진행했다. 매월 약 1.6회의 무상수리가 진행된 셈이다.

세부내역은 엔진컨트롤시스템 3건, 차폭등 2건, 도어핸들 2건, 트렁크 2건, 기타 10건으로 나타났다.

무상수리 내역을 살펴보면, 엠블럼 변색 가능성 등 경미한 문제점부터 중립 제어 구간 전기 부하 대응 데이터 강건화 미흡으로 정차 중 시동꺼짐이 발생해 소비자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 민감 작동 강건화 설계 미흡 이슈의 경우 저속 주행 시 급제동이 연달아 걸리는 영상이 연이어 공개되면서 차량 판매를 막아야 한다는 비판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특히 배터리 제어 시스템(BMS), 전자식 변속 시스템 제어기(SCU),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터치센서 제어기 소프트웨어 로직 오류 등 소프트웨어 문제 발생이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 그랜저 GN7 출시 이후 리콜 2회 진행

지난 3월 20일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벌써 8번째 무상수리 신형 그랜저(GN7) 품질 논란 심각” 보도자료에 따르면 시동꺼짐(2.5GDI), 엔진 경고등 점등 조건 민감(3.5 LPI), BMS 오류(하이브리드)를 포함해 8건의 문제점이 그랜저 차량에 발견됐다.

보도자료 배포 이후 현재까지 13건의 문제점이 추가로 발견돼 시정조치가 진행 중이다. 13건의 추가 발생한 문제점 중 2건은 리콜이 진행되고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그랜저 GN7 차량의 초기품질 문제를 지적한 지난 3월 기준 해당 차량의 공식적인 결함은 시동 꺼짐 문제, 전동 트렁크 미작동 등 8건이었으나, 현재는 리콜을 포함해 총 21건의 문제가 발견돼 조치 중에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 1월 그랜저 공식 동호회 ‘그랜저 GN7 오너스클럽’은 공식적 결함 이외에도 회원들의 결함 실태를 취합한 리스트를 공개한 바 있다.

시민회의는 “국내에서 출시된 이후 가장 많은 리콜과 무상수리된 자동차 모델은 기아 4세대 쏘렌토다. 쏘렌토는 2020년 3월부터 판매가 시작돼 6번의 리콜과 20번의 공개 무상수리를 진행하면서 3년 2개월 동안 26번의 수리를 진행한 바 있다”며 “그랜저의 결함이 계속 나온다면 출시 뒤 최다 수리 기록을 새로 쓸 여지도 충분하다. 무상수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그랜저 차량의 누적 수리 대수는 지난 7월 기준 30만 대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시민회의는 “출시된 지 1년도 되지 않은 차량에서 잦은 결함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소비자들은 계속되는 차량 결함에 불안감과 피로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차량 결함은 탑승객, 보행자의 안전과 직결되기에 품질관리는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며 개선안을 촉구했다.

시민회의는 “최근 그랜저 GN7 차량뿐만 아니라 다른 차종도 신차 출시 이후 결함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신차는 1년 뒤에 구매해야 한다는 우스갯소리까지 들리고 있다”며 “현대차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자칫 품질이 안 좋은 차라는 프레임이 씌워질 수 있어, 판매 후 결함을 확인하고 사후 조치를 하는 구조를 타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회의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차량을 구입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프트웨어 결함(잔고장)이 반복되면 완성차 업체에 대한 불신감과 차량 수리에 따른 피로감이 들 수밖에 없다”며 “그랜저 GN7 또한 리콜ㆍ무상수리 내역 중 전자장비 계열의 결함 및 문제 다수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도 중요하지만 차량 출고 전 엄격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문제 발생 시 빠른 사후 대처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차량을 운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 신차들 결함 명백하게 알리지 않을 경우 민사ㆍ형사상 법적 대응 제기할 것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출시 1년이 되지 않은 그랜저 GN7 차량에서 무상수리 19회, 리콜 2회에 달하는 다양한 사후 조치가 필요한 차량에 대한 관련 은폐 및 판매 행위는 표시광고법 위반 사항”이라며 “이는 연속적인 결함 발생으로 사후 조치가 반복적으로 필요한 차량에 대해 사실을 숨기며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 완성도가 높은 차량처럼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과장된 표시ㆍ광고”라고 지적했다.

시민회의는 “아울러 소비자들에게 결함 등의 내용을 사전에 고지해 차량의 선택권을 주어야 함에도 이런 사실들을 숨긴 상태에서 사실과 다르게 과장되게 표시ㆍ광고하거나 성능과 기능 결함 발생 등에 대한 사실을 지나치게 축소하거나 부풀려 표시ㆍ광고해 구매 선택권을 방해했다”며 “이에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 이후 출시될 신차들에 대한 결함을 명백히 알리지 않을 경우 민사ㆍ형사상 법적 대응을 제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