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0일 전경련이 4대 그룹에 재가입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반성도 쇄신도 없는 세 불리기 꼼수에 참담함을 느낀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특히 삼성그룹이 복귀하는 경우, 이재용 회장의 승계를 위해 국정농단 사건에 핵심에 있었던 그룹으로 더 큰 국민적 지탄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실련
경실련

먼저 7월 1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4대(삼성, 현대자동차, SK, LG) 그룹에 8월말 출범 예정인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재가입을 공식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4대 그룹은 계열사별 이사회에서 재가입 여부를 공식 논의한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이와 관련 경실련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범죄의 주범이었던 전경련이 제대로 된 쇄신과 반성 없이 다시 세 불리기 꼼수에 나선 것에 참담함을 느낀다”며 “제대로 된 쇄신과 반성없는 간판 바꿔 달기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4대 그룹에 다시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한 전경련은. 몰염치의 전형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해당 그룹들도 복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경실련은 “전경련은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을 앞세워 한국경제인협회로 간판 바꿔달기를 추진 하면서, 새로운 단체인양 포장을 하고 있다”며 “전경련은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오랜 기간 동안 정경유착과 부패를 저질러 왔으며, 그때마다 형식적인 사과만 반복해왔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전경련은 공공의 이익보다는 오로지 재벌들의 이익만을 대변해왔고, 또 다시 국정농단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에 당시 전경련 해체 찬성 여론이 압도적이었고, 국회에서도 전경련 해체 결의안까지 발의됐으며,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은 전경련 해체 찬성까지 했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국정농단에 책임 있는 4대 그룹 역시 전경련 회원사에서 탈퇴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경련은 여러 쇄신안을 발표했었지만, 지금까지 무엇이 달라졌는지 알 수가 없다”며 “그리고 정권이 바뀌자 다시 재벌들을 위한 정책들을 쏟아내며, 정부와 국회에 로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 정부와 재벌의 유착(정경유착)으로 인한 국정농단과 대통령 탄핵의 아픈 역사가 되풀이될 우려가 있는 전경련의 세 불리기 행보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실련은 “재벌 입장에서도 현재 재벌과 대기업들을 대변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단체로 전경련 외에도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있는 대한상공회의소나,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있다”며 “따라서 4대 그룹이 전경련에 다시 가입할 어떠한 명분도 없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만약 4대 그룹이 다시 전경련에 가입한다면, 국민들은 재벌들이 뭉쳐서 과거와 같이 제2의 국정농단 사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경실련은 “특히 삼성그룹이 복귀하는 경우, 이재용 회장의 승계를 위해 국정농단 사건에 핵심에 있었던 그룹으로 더 큰 국민적 지탄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실련은 “급변하는 세계경제 현실과 기술발전의 상황에서 기업들의 수평적 수직적 의사소통 조직이나 정부와 협력 등이 긴밀히 필요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한 책임과 역할은 대한상공회의소나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도 충분하게 소화할 수 있다”고 봤다.

경실련은 “전경련이 정경유착에 대해 정말 반성하고 쇄신하고자 한다면, 이번과 같은 구시대적 세 불리기용 꼼수 행보를 중단하고, 재벌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것이 아닌 공정한 시장경제 조성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진정한 역할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