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ㆍ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7일 “‘통신요금과 소비자 후생 토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변호사 출신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변호사 출신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 간담회실에서 황운하ㆍ이정문 의원이 공동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이동통신 3사의 통신요금과 관련한 현실적인 문제점을 진단하고, 소비자 후생을 위해 저렴하고 합리적인 요금제 출시와 소비자들의 통신요금 부담 완화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간사의 서면 축사가 있었다.

좌장은 김태룡 전 한국행정학회 회장이 맡았으며 주제발표, 심층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발제를 맡은 두원공과대학교 스마트IT학과 방효창 교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이동통신 요금의 적절성과 소비자 후생’이라는 주제로 이동통신 3사의 사업과 통신요금 현황을 분석하며 통신 3사가 특정세대 및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요금제보다는 전(全)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종합 경감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호서대학교 빅데이터AI학과 곽정호 교수는 “‘통신 시장의 경쟁상황과 통신비 적정성 ’을 주제로 5G 요금 수준의 적정성은 시장기능 (유효경쟁 강화)에 의한 경쟁 촉진 정책의 추진이 선행돼야 하며, 가계통신비 관점의 종합적 접근 및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등 적정 요금 수준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황동현 교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하며 저렴한 요금이 제공되어야 한다”며 “정부가 준비 중인 통신요금 정보제공을 통한 고지의무가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김도훈 교수는 “요금제 정책보다는 경제활성화와 디지털 복지에 집중할 것”을 지적했고, 청주대학교 회계학과 정훈 교수는 “통신 사업자들도 본원적인 통신서비스의 품질과 가격 경쟁에 집중해야 한다”며 “단말기보조금, 멤버십, OTT 제공 등과 같은 부가 서비스를 통한 경쟁을 지양할 것”을 주문했다.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 이은영 대표는 통신시장의 경쟁 활성화와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 ,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취약계층 대상 통신비 지원을 제안했다.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박현주 국장은 “소비자의 실제 사용량을 반영한 요금제가 확대되고, 소비자들이 본인의 생활패턴에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며 “통신요금을 구성하는 부가 서비스 등에 대한 불편사항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이용제도과 이정순 과장은 “5G가 상용화된 지 상당 시간 지났기 때문에 개선 시점이 늦은 면이 있어 아쉽다”면서도 “데이터 소량 이용자도 다양한 요금제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요금경쟁 촉진 정책을 추진해 이용자 후생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대회협력실 윤상필 실장은 “통신요금은 인위적으로 강제하는 것보다 시장원리 및 경쟁촉진 등을 통해 요금 인하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통신비 부담을 경감하고 통신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경쟁 활성화 및 규제 완화를 통한 합리적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황운하 의원은 “현재의 통신요금은 5G 상용화 초기부터 높은 가격설정으로 인해 소비자들로부터 부담이 크다는 비판이 있었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서민경제의 큰 부담이 되고 있는 통신요금 문제의 합리적인 대안이 모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문 의원은 “올해 하반기 구체적인 새 5G 요금제가 출시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나눈 소중한 고견과 소비자의 목소리가 새로운 요금제 출시에도 반영되어 합리적인 요금제가 출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정문 의원은 같은 날 알뜰폰 시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로리더 최창영 기자 cc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