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6월 12일부터 16일까지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리는 유엔반부패협약 회의에서 189개 당사국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제도 등 우리나라의 반부패 정책을 소개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는 유엔반부패협약 제14차 이행점검협의단(Implementation Review Group)과 제14차 부패예방실무협의단(Working Group on Prevention)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반부패 정책을 공유하고 국제 반부패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고 12일 밝혔다.

유엔반부패협약은 민주주의ㆍ윤리적 가치ㆍ정의를 훼손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과 법의 지배를 위태롭게 하는 부패를 척결함으로써 세계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협약으로, 현재 189개 당사국이 참여하고 있다.

2010년부터 매년 열리는 회의에서는 협약 당사국, 국제기구 반부패 전문가들이 참석해 그간의 이행 현황을 공유하고 이행점검 절차 및 효과적 이행을 위한 기술지원을 검토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5월 유엔반부패협약 2주기 이행점검 요약보고서가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 누리집에 게재됐다.

이번 회의에서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제도를 발표한다. 기존의 평가체계를 통합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모형과 이에 따라 실시된 지난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등에 대해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반부패 정책 효율성 평가 모범 사례, 부패 예방적 접근법과 법 집행 접근법의 관계 등 주요 의제에 대해 논의한다.

국민권익위원회 임윤주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189개 당사국 전문가들이 모이는 유엔반부패협약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종합청렴도 평가 제도 등 우리나라의 우수한 반부패 정책을 적극 알리겠다”고 말했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