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무법인 세종이 최근 검찰 및 경찰 출신 변호사와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등 3명을 영입하며 수사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왼쪽부터)김민형 변호사, 안대희 변호사, 에드워드 문 고문
(왼쪽부터)김민형 변호사, 안대희 변호사, 에드워드 문 고문

2일 세종은 “최근 김민형 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과 경찰 및 검찰 근무 경험을 두루 갖춘 안대희 전 수원지방검찰청 검사, KPMG 뉴욕사무소 및 삼정KPMG 서울사무소 등을 거치며 25년여간 디지털포렌식 분야에 종사해 온 에드워드 문 고문이 세종에 합류해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김민형 변호사(사법연수원 31기)는 검찰에서 약 20년간 근무하는 동안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부 검사, 대검찰청 중수부 저축은행합동수사단 검사, 대검 범죄수익환수과장, 대구지검 특수부장,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 등을 역임했다.

재임 중 다양한 금융증권 범죄(주가조작, 사기적 부정거래 등), 공정거래 범죄(부당지원, 담합, 시장지배적 지위남용 등), 기업 범죄(대기업 회장의 횡령배임 등) 사건을 담당했다.

김민형 변호사는 특히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으로 근무하면서 세간에 잘 알려진 주요 대기업들의 일감 몰아주기식 부당지원,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담합 사건과 기업 총수의 횡령배임 사건 등을 수사해 최근 기업 수사의 동향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다.

김민형 변호사는 세종 형사그룹에 합류해 공정거래형사대응센터와 금융증권범죄수사대응센터 등에서도 협업하며 공정거래 사건뿐만 아니라 기업 관련 형사범죄 전반에 대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안대희 변호사(사법연수원 41기)는 경찰대학을 졸업하고 경기지방경찰청에서 경찰관으로 재직 중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의정부지검, 광주지검, 수원지검에서 검사로 근무하며, 특히 조세 관련 형사사건 처리 경험이 풍부하다.

검사 재직 시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 조세포탈 사건을 다수 처리했고, 국내 최초로 가상화폐를 범죄수익으로 몰수되도록 했으며, 변호사로 활동하면서는 코인거래소에 대한 압수수색 및 경찰 수사에 대응해 구속영장 기각을 이끌어내는 등 암호화폐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실무 경험을 토대로 세종 형사그룹에서 경찰수사부터 검찰수사, 그리고 형사재판에 이르기까지 형사절차 전반에 걸쳐 통찰력 있는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안대희 변호사는 현재 서울경찰청 외사협력자문위원회 위원 및 사이버수사 분야 외래 강사,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고충심사위원 등을 맡고 있는 등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외부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에드워드 문 고문은 25년여간 디지털포렌식 분야에서 근무해온 베테랑으로 Resolution Economics 뉴욕사무소 선임파트너, KPMG 뉴욕사무소에서 매니징디렉터(Managing Director)를 역임하고 최근까지 삼정KPMG 서울사무소 고문으로 근무했다.

금융, 보험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고객과 정부기관 등을 대상으로 e-Discovery(전자증거개시제도), 디지털포렌식 조사, 규제 조사, 포렌식 기법 운영 등에 관한 자문을 제공해왔다. 미국 소송 등 해외분쟁 및 국제중재 사건에서의 e-Discovery 제도 대응, 정부 및 규제기관의 조사 대응, 기업 내부조사, 영업비밀 침해 등과 관련해 풍부한 자문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문 고문의 합류로 세종 형사그룹 뿐만 아니라 세종 디지털포렌식센터의 역량도 한층 강화하게 됐다.

오종한 세종 대표변호사는 “다양한 형사사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가들이 대거 합류함으로써, 형사 분야에서 더욱 풍부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한편 세종 형사그룹은 빠르게 변하고 복잡해지는 규제 환경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다른 전문팀과의 유연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검찰이 합동수사단을 신설하고, 서울중앙지검이 공정거래조사부 규모를 확대하는 등 기업수사 강화를 예고함에 따라 세종 형사그룹은 조세그룹과의 협업으로 ‘조세형사수사대응센터’를 발족하고, 공정거래그룹 및 디지털포렌식센터와의 협업으로 ‘공정거래 형사대응 TF’를 구성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온 바 있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