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 우리 사회의 상대적인 ‘을’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공익기구 사단법인 ‘벗’은 국내 유일 중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 특화 법률자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히어로(HEARLAW)’의 베타버전을 9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히어로는 법률상담이 필요한 중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이 간편하게 전문 변호사에게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경영자문, 불공정피해, 법률위반 사례 등 다양한 부문의 법률자문을 받을 수 있으며, 상담방식 선택을 통해 서면 또는 전화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메뉴는 △상담 △법률가이드 △사례모음 △자유게시판 총 4개로 구성돼 있다.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메뉴 위주로 간소화했다.

법률상담은 ‘상담’ 메뉴에서 가능하며, 상담 방식과 유형을 선택해 상담 신청을 완료하면 30분 이내에 담당 변호사가 배정돼 영업일 기준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세부 상담 내용은 변호사의 비밀유지 의무에 따라 보호되며, 익명 처리해 사례모음 게시판에 자동 저장된다. 다만 사례 비공개 요청 버튼을 누르면 해당 상담 내용을 비공개 처리할 수 있다.

상담 내용 중 불공정거래 및 갑질 피해와 같은 특정 사례의 경우, 내부 검토를 통해 무료 소송 또는 소송비 지원 등도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 외에도 24시간 내부 답변 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다 질 좋은 전문 변호사의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답답한 고민과 상황을 단 하루 만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벗 백주선 이사장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기반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법률적 자문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시장 구조적인 문제나 시간적 여유가 없어 법률서비스를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돼 손쉽고 편리하게 무료 법률 자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히어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됐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듣고 원활한 경영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료법률자문서비스 히어로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히어로 공식 홈페이지(www.hearlaw.co.kr)에서도 상담이 가능하다.

[로리더 표성연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