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신종철 기자] 민주평화당은 3일 “검찰은 삼성의 노조파괴 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해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이 삼성의 MB 다스 소송비 대납과 관련한 압수수색에서 삼성의 노조 파괴와 관련된 의혹 문건 6천점을 확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대변인은 “문건의 내용에 의하면 삼성은 직원들의 등급을 나누어서 관리하고, 소위 노조를 설립하기 위한 문제 사원, 소위 ‘MJ’ 사원에 대한 무차별적인 정보들을 수집해 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문건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삼성은 세계 일류기업이 아니라, 노조 파괴 일류기업이다”라며 “삼성의 노조파괴 공작 및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지만 삼성은 늘 부인해 왔다”고 비난했다.

그는 “특히 2016년 서울지방고용청은 삼성그룹의 노조전략 문건을 조사하고도 이를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삼성뿐만이 아니다. 복수 노조 출범을 대비해 삼성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이러한 일들이 대기업에서 비일비재 했다는 증언들이 잇따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검찰은 삼성의 노조 파괴 문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로 관련자를 엄벌하고 노조 파괴 공작 및 부당 노동행위를 근절해야 한다. 아울러 당시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의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민주평화당은 노동자의 권익 향상과 바람직한 노사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