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제77주년 광복절 축사에 대해 큰 실망감을 드러냈다.

그는 특히 “일본의 후안무치한 태도에도 굴종, 굴욕 외교로 일관하고 한마디 반박도 제대로 못하는 윤석열 대통령은 어느 나라 대통령입니까”라고 직격하면서다.

사진=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페이스북

변호사 출신인 이정문 민주당 국회의원은 평소 SNS(페이스북 등)에 나라를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 독립운동가 등을 때에 맞춰 소개하며 역사를 상기시켜주고 있다. 이정문 의원은 투철한 역사관으로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도 우리의 역사교육도 잊지 않고 있다.

이날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어제는 제77주년 광복절, 조국의 자주 독립을 위해 기꺼이 목숨도 바친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에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며 말문을 열었다.

사진=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페이스북

이정문 부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식에서 ‘일본은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표현하면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해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그렇지만 일본의 불법적인 식민지배와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위안부 강제 징용 역사에 대한 진정한 사죄와 반성을 촉구해야 하는 자리에서, 우리 정부가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만 매달리는 모습은 다시금 국민에게 깊은 실망감을 안겨주었다”고 지적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신 이용수 할머니께서도 “어떻게 광복절에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이야기만하고, 해결되지 않은 역사 문제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말씀은 한마디도 없나”라며 혹평했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일본은 보란 듯이 기시다 총리가 일본 군국주의 상징인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공납하고, 집권당 자민당의 고위간부는 직접 참배까지 하는 만행을 자행했다”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유감’표시를 한 것이 전부이고, 대통령실은 ‘사전에 설명을 들었다’며 오히려 일본 정부를 감싸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문 부대표는 그러면서 “일본의 후안무치한 태도에도 굴종, 굴욕 외교로 일관하고 한마디 반박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윤석열 대통령은 어느 나라 대통령입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사진=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페이스북

민주당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관계를 회복하겠다며 언급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도 당시 전후 맥락, 역사적인 의미와 위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잘못된 비유”라고 지적했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당시 공동선언은 일본의 통렬한 반성과 사죄표명이 전제되었고, 한국이 이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미래 지향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서로 노력하자는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가능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문재인 정부에서는 공동선언의 기본 정신에 입각해 한일관계를 풀어나가고자 노력했다”며 “역사 문제와 안보, 경제문제를 분리하는 투 트랙 접근을 통해 양국 사이의 과거사 문제를 관리하는 한편, 북한 및 경제 분야에서는 협력하자는 메시지를 꾸준히 보냈다”고 상기시켰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그러나 일본은 아베총리 시절부터 ‘역사 전쟁’이라는 미명 하에 통렬한 반성과 사죄라는 이전 일본 정부의 공식 견해를 지우려고만 하고 있다”며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우리 노력을 형해화한 것은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고 분명히 짚었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그러면서 “이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입장은 무엇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아직도 눈물로 밤을 지새우는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일본의 진정어린 사과와 배상을 어떻게 받아낼 것인지에 대해 국민들 앞에 소상히 밝혀주십시오”라고 요구했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과거를 똑바로 직시해야 한다”고 상기시켰다.

이정문 원내부대표는 그러면서 “일본의 통렬한 사죄와 반성 없이 한일관계 개선에만 몰두하는 윤석열식 굴욕, 굴종 외교 노선을 당장 수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