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이사장 한기정)는 2023학년도 법학적성시험(Legal Education Eligibility Test : LEET)을 24일 서울, 수원, 부산 등 전국 9개 지구 31개교 시행기관에서 시행했다.

전체 지원자 1만 4620명(경제적 취약대상 응시료 면제 595명 포함) 중 90.24%인 1만 3193명이 응시했다.

지구별로는 서울 9366명, 수원 956명, 부산 870명, 대구 644명, 광주 363명, 전주 243명, 대전 569명, 춘천 108명, 제주 74명이 응시했다.

결시자는 원서마감 이후 응시 포기자(환불자)를 포함해 총 1427명이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한기정 이사장은 코로나19가 재확산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법학적성시험의 안전한 시행을 위해, 시행기관 사전 점검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방역상황 관리에 대한 협업체계(교육부-질병관리청-법전원협의회) 구축, 수험생 자진신고와 교차 점검(질병관리청으로부터 확진자 데이터)으로 확진자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했다.

확진자 사전 신청의 경우 로스쿨협의회 코로나 상황실을 시험 전일 20시까지 운영해, 확진 통보를 받은 수험생은 지역별 특별 시험장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조치했다.

법학적성시험 응시자 중 코로나 확진자는 총 68명으로, 법전원협의회는 전국 5개 권역(수도ㆍ강원권, 영남권, 호남권, 충청권, 제주권)에 코로나 확진자 특별 시험장을 마련해 확진자의 시험 응시권을 보장했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수험생 중 신체장애로 인해 시험 응시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수험생들에게 편의를 지원해 주고 있다.

시각 및 지체장애인 등 편의지원을 받은 대상자는 47명이었으며, 국립서울맹학교(용산구 소재)에서 시험을 진행한 수험생은 29명이다.

올해 편의지원 대상자에는 시각 장애인(8인), 지체 장애인(8인), 뇌병변 장애인(5인), 기타(26명) 등이 포함됐으며, 시각 장애인 수험생에게는 별도로 제작된 점자문제지, 음성 지원, 확대문제지와 논술답안 작성을 위한 컴퓨터 등이 제공됐다.

시험 당일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한기정 이사장을 비롯한 교육부 관계자 등은 국립서울맹학교를 방문해 시험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한기정 이사장은 “코로나에 확진된 수험생들의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하고 특히 장애로 배려가 필요한 수험생들에게는 편의 지원에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이번 문제지와 정답은 법학적성시험 홈페이지(https://leet.uwayapply.com/)에 게시될 예정이며, 오는 8월 24일 성적이 발표된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