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로리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은 13일 “검찰이 왜 유독 태광그룹 이호진 회장에 대해서만 면죄부를 주는 것인지, 시민사회는 이해를 할 수 없고, 납득할 수 없다”며 이호진 전 회장의 배임ㆍ횡령 혐의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민생경제연구소, 한국투명성기구, 금융정의연대, 태광그룹바로잡기공동투쟁본부, 흥국생명해복투, 민주노총 전해투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황제보석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의 배임ㆍ횡령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기자회견 사회를 진행한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은 먼저 “(태광그룹) ‘티브로드 매각 과정’의 배임을 국세청과 언론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문제제기가 됐던 사안”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이호진 태광그룹 총수는 ‘황제보석’ 당시인 2019년 국내 2위 케이블TV 티브로드를 SK브로드밴드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이호진 전 회장 소유의 위장 계열사인 사모펀드 JNT인베스트먼트를 동원해 태광그룹과 티브로드에 약 2000억원의 손해를 끼쳤다”며 “대기업 총수에 의한 배임 행위가 벌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전지예 사무국장은 또 “검찰은 이미 김치, 와인 일감몰아주기 사건에 대해서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을 불기소처분 했었다”며 “해당 (태광그룹) 계열사 전체에 피해를 끼치고, 총수의 개인회사가 이익을 독점한 횡령과 배임에 대해서 더는 법적 책임을 물은 적이 없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태광그룹의 일감몰아주기 사건은 이렇다.

2019년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태광그룹 ‘일감 몰아주기’ 내부 부당거래 사건과 관련해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과 19개 계열사를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 21억 8000만원을 부과했다.

태광그룹 19개 계열사가 이호진 전 회장 일가 소유의 회사에서 김치를 고가에 매수하고, 와인을 상당한 규모로 매수했다는 혐의였다.

서울중앙지검
서울중앙지검

이를 수사한 서울중앙지검은 2021년 8월 “이호진 전 회장은 일감 몰아주기 거래로 인한 재무상황 등을 보고받거나, 거래에 관한 지시ㆍ관여 사실을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며 ‘혐의 없음’ 불기소처분 했다. 검찰은 다만 태광그룹의 당시 경영기획실장이었던 A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쉽게 말해 이호진 회장 일가가 100% 주주인 태광그룹 계열사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부당거래는 이호진 전 회장의 지시 없이, 경영기획실장 A씨의 판단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전국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 봉혜영 위원장, 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민주노총 전국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 봉혜영 위원장, 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이호진 전 회장은 김치 일감몰아주기 당시 태광그룹의 총수이자 수혜 기업인 ‘티시스’ 등의 실질적인 1인 지배주주로서 김치ㆍ와인 강매로 공정위가 고발한 141억 원에 대한 이익을 직접 취득했고, 티시스에서 매해 수십억 원의 배당금을 수취하면서 김치와 와인을 사들인 태광그룹 계열사들에 동액 상당의 손해를 끼쳤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이와 함께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은 “태광그룹의 반사회적 행위가 계속되고 있는데, 검찰의 면죄가 계속되고 있다”며 “검찰은 면죄부를 멈추고, 태광그룹 이호진의 배임 및 횡령 혐의에 대해서 엄중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하기 위해 오늘 이 자리에 왔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전지예 사무국장은 특히 “검찰이 왜 유독 태광그룹 이호진 회장에 대해서만 면죄부를 주는 것인지, 시민사회는 이해를 할 수 없고, 납득할 수 없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민주노총 전국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 봉혜영 위원장, 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전지예 사무국장은 “이호진 전 회장의 배임과 횡령 혐의가 지금 굉장히 큰 의혹ㆍ의심으로 커지고 있고, 태광그룹은 (상속재산을 놓고) 형제소송 논란, 그리고 수많은 반사회적 행위ㆍ불법행위가 끊임없이 발생했던 기업”이라고 지목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이 기자회견을 휴대폰에 담고 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이 기자회견을 휴대폰에 담고 있다.

전지예 사묵국장은 그러면서 “검찰이 이호진 전 회장에 대해서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상임대표,&nbsp;이형철 태광그룹바로잡기공동투쟁본부 대표<br>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상임대표, 이형철 태광그룹바로잡기공동투쟁본부 대표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이형철 태광그룹바로잡기공동투쟁본부 대표가 이호진 고발 취지를 설명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상임대표는 검찰 규탄 및 재수사를 촉구했다.

&nbsp;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br>
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이미현 참여연대 사회경제1팀장은 검찰에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

발언하는 이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사회경제1팀장

이 자리에는 민주노총 전국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 봉혜영 위원장, 티브로드 하청업체 피해자들도 함께했다.

고발장 접수하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는 참석자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전지예 사무국장의 선창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호를 외친 뒤, 이호진 전 회장 고발장을 제출하러 서울중앙지검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태광그룹 배임 및 횡령 혐의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검찰은 태광그룹 이호진을 철저하게 수사하라

태광그룹에 대한 반복된 면죄부 규탄한다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