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11일 주거지역 집회소음 피해예방법을 담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기자회견하는 하태경 국회의원
하태경 국회의원

하태경 의원은 “최근 주거지역에서의 집회 소음으로 인근 주민의 일상생활이 큰 곤란을 겪는 등 사회적 논란이 계속돼,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주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거주하는 양산시 평산마을, 윤석열 대통령의 거주하는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인근에서 벌어지는 집회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현행 집시법은 집회 또는 시위가 주거지역, 학교 등 특별히 보호할 필요성이 있는 장소는 집회나 시위의 금지 또는 확성기 사용 금지 등의 제한통고를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그러나 집회나 시위의 금지통고는 이를 위반할 시 법에 따라 처벌을 받지만 확성기 사용 제한 등의 제한통고는 위반시 벌칙조항이 없어 실효성이 크게 떨어지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하태경 의원의 집시법 개정안은 벌칙조항을 신설해 집회나 시위에서 확성기 사용 금지 등을 위반할 시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50만원 이하의 벌금ㆍ구류 또는 과료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기존에 시행령에 있던 주거지역에서의 소음기준을 법률에 명시하고 소음기준도(등가소음도)를 현행 65dB(주간 기준)보다 강화해 수면장애가 시작되는 60dB 이하로 강화했다.

​하태경 의원은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헌법이 보장한 권리이지만, 타인의 평화로운 삶을 최대한 침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특히 주거지역이나 학교 등의 집회소음은 주민생활에 심각한 피해를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한편 이번 ‘주거지역 집회소음 피해예방법(집시법 개정안)’은 대표발의한 하태경 의원 외 김병욱·박수영ㆍ박정하ㆍ백종헌ㆍ신원식ㆍ엄태영ㆍ이인선ㆍ정찬민ㆍ조은희ㆍ조해진ㆍ최춘식ㆍ하영제ㆍ황보승희 의원(이하 가나다 순)이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