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는 8일 산업은행의 지방 이전 정책과 관련해 “기회주의적 행동의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과 윤석열 정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책은행 산업은행
국책은행 산업은행

KDB산업은행 노동조합(위원장 조윤승)은 이날 “강석훈 회장과 윤석열 정부에 촉구한다! 그리고 선배라고 부르기도 부끄러운 기회주의적 행동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산업은행노조는 “강석훈 회장이 노동조합을 넘어 출근을 시작한지 벌써 20여일이 지났다”며 “그러나 지금 이 순간까지 노동조합을 밟고 넘어 강행한 출근에 대한 사과도, 매일 아침 직원들이 외치는 요구에 대한 답변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강석훈 회장은 지난 6월 7일 산업은행 회장에 임명됐으나, 정부의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에 반대하는 노조의 반발로 6월 21일에서야 취임식을 열고 업무를 시작했다.

노조는 “3400여 조직원의 수장으로서의 역할이나 국민들이 기대하는 국책은행 회장으로서의 역할은 모르겠고, 아직도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지시 단 한 가지만 이행하면 된다는 식인가?”라고 따졌다.

산업은행노조는 “최근 (강석훈) 회장이 일부 임원들을 자르려 한다는 흉흉한 소문이 은행 내에 퍼지던 가운데 모 부행장이 일신상의 사유로 사표를 제출했다는 얘기가 들려오고 있다”며 “결국 소문이 사실로 확인되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일 임기가 남은 임원을 회장이 부당한 ‘갑질’로 해고하는 것이라면, 그것이 매일 들불처럼 일어나는 조합원들의 집회를 막지 못한 책임을 묻는 것이라면, 끝내 전 직원이 반대하는 본점 부산 이전을 밀어붙이기 위해 인사권이라는 - 회장이 평생 쥐어본 적 없는 - 칼을 꺼내 조직원을 겁박하는 것이라면, 노동조합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산업은행노조는 “회장은 3년이지만 조직은 영원하다. 견디면 된다. 문제는 한 번 망가진 조직 문화를 회복하는 데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는 점”이라며 “회장 못지않게 조직문화를 망가뜨리는 또 다른 주범은 조직이 흔들리는 순간을 기회로 삼아 산업은행과 후배들, 국가 경제와 국민을 배신하고 자신의 영달을 추구하는 일부 임직원일 것임은 자명하다. 그들이 상당기간 조직에 끼칠 해악을 생각할 때 결코 용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 김진숙 지도위원 복직에 대한 산업은행의 태도는 본점에 내걸린 “새하얀 겨울 가운데 맞잡은 두 손만 녹았네”라는 대형 플래카드와는 사뭇 다른 상황이다.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산업은행노조는 “산업은행 노사 간 체결한 단체협약 등에 관한 보충협약 제4조에 따르면 은행은 은행의 조직 및 직제개편 시 노동조합에 지체 없이 통지해야 한다. 그러나 어제 주관 부문과 부서는 노동조합과 어떠한 협의도 통지도 없이 직제규정 및 업무분장세칙 개정 통보 문서를 전 직원 앞으로 발송했다”며 “강석훈 회장 취임 전에는 한 번도 없었던 일이다. 대통령 눈치를 보는 회장이 오자, 일부 임원들마저 회장 눈치만 보기로 한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조합을 무시하고 새 인사권자에게 부역하고자 하는 자들이 낙하산도 아닌 은행의 선배라는 사실이 너무나 부끄럽다”고 씁쓸해 했다.

산업은행노조는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산업은행의 국가경제에서의 역할을 모르고 있는 듯하다. 처음에 뭘 모르긴 강석훈 회장도 마찬가지인데, 20일 지났으면 이제 대충 감 잡을 때가 되지 않았나? 그럼 당장 대통령실로 뛰어 가서 ‘지방 이전할 때가 아닌 듯 하다, 산은이 총력을 다해 경제위기 막겠다, 우리 기업 지키겠다’고 보고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으며 “지금 한가하게 인사권이라는 칼 뽑아들고 칼춤이나 출 때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산업은행노조는 “(강석훈) 회장의 무책임하고도 반성 없는 후안무치한 태도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조속히 산업은행 회장으로서의 위치와 역할을 자각하고, 지방 이전 반대를 선언하고, 산업은행과 직원들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또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역시 하루 빨리 정신 차려 산은 지방이전 정책 폐기와 경제위기 극복 전력 집중을 선언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