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권순일 대법관)가 지난 6월 13일 실시한 제7회 지방선거와 관련해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투표참여 및 사전투표 등에 관한 3차 여론조사 결과 유권자 10명 중 9명 이상(91.5%)이 사전투표가 유권자들의 투표참여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주요 조사결과를 보면, ‘사전투표 인식’ 부분에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권자의 92.5%가 사전투표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응답했으며, 사전투표가 유권자들의 투표참여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사람은 91.5%로 나타났다.

제6회 지방선거와 비교해보면, 사전투표의 인지도와 투표참여 도움 인식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사전투표제도의 개선 사항을 묻는 질문에 대해 ‘현재의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39.7%로 가장 높았으며, ‘사전투표 기간이 연장되어야 한다’(29.2%), ‘사전투표소를 확대 설치해야 한다’(16.3%), ‘사전투표 시간이 연장되어야 한다’(14.8%)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전투표 현황’ 부분에서 사전투표를 하게 된 이유로는 ‘선거일에 사정이 생겨 투표하지 못할 수 있어서’(34.3%)가 가장 많았고, ‘선거일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투표할 수 없어서’(29.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전투표를 했다고 응답한 사람 중 사전투표가 없었다고 해도 ‘투표할 수 있었다’고 응답한 사람이 67.8%로 나타나, ‘투표할 수 없었다’ (32.2%)고 응답한 사람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지방선거 관심도 및 투표 행태’ 부분에서 이번 지방선거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광역단체장’에서 72.3%로 가장 높았고, ‘기초단체장’(66.9%), ‘지방의원’(46.9%), ‘교육감’(43.6%)의 순이었으며, ‘교육감’을 제외한 모든 선거에서 지난 6회 지방선거 대비 관심도가 상승했다.

이번 선거에서 ‘투표하지 않았다’는 유권자는 그 이유로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32.7%)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다음으로 ‘개인적인 일ㆍ출근 등으로’(27.9%), ‘투표해도 바뀌는 것이 없어서’(14.9%), ‘마음에 드는 후보가 없어서’(10.8%) 등을 꼽았다.

‘투표후보 결정 시점 및 고려사항’ 부분에서 이번 지방선거에 투표한 유권자를 대상으로 투표할 후보를 결정한 시점을 묻는 질문에 대해 광역단체장선거에서는 ‘투표일 3주 이상 전’(28.5%)이,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교육감 선거에서는 모두 ‘투표일 1주 전’ 응답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지후보를 선택하는데 고려하는 사항으로 ‘인물ㆍ능력’ 33.9%, ‘소속 정당’ 33.7%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정책ㆍ공약’(24.9%) 등의 순이었다.

‘선거 관련 정보 획득’ 부분에서 이번 지방선거에 투표한 유권자 중 지지후보를 결정하는데 있어 정보 제공이 ‘충분했다’고 응답한 사람은 69.5%(매우 충분 8.0% + 충분한 편 61.5%)로 조사됐으며, 가장 도움이 된 채널로는 모든 선거에서 ‘TVㆍ신문 등 언론의 보도ㆍ기사’ 혹은 ‘가족ㆍ친구ㆍ이웃과의 대화’로 나타났다.

아울러, 전체 유권자를 대상으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송출하는 한국선거방송의 선거정보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대하여 79.5%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선거ㆍ투표 효능감’ 부분에서 선거ㆍ투표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능감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선거를 통해 국가 전체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에 대해 유권자의 58.1%가 동의한다고 응답했고, ‘선거에서 내 한 표는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에는 유권자의 57.4%가, ‘선거를 통해 나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에는 44.5%가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선거 공명성 평가’ 부분에서 이번 지방선거가 얼마나 깨끗하게 치러졌는지에 대해 ‘깨끗했다’ 평가가 65.0%(매우 깨끗 7.1% + 다소 깨끗 57.9%)로 조사돼, 1차(55.4%)와 2차(61.3%) 조사결과보다 높게 나타났다.

깨끗했다고 평가한 이유(1순위)로는 ‘유권자들의 공명선거에 대한 의식 향상’(45.7%)을 꼽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깨끗하지 못했다고 평가한 이유(1순위)로는 ‘정당ㆍ후보자의 상호비방 및 흑색선전 때문’(42.6%)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번 선거의 문제점으로는 ‘비현실적 공약 남발’(37.1%)과 ‘상호비방 및 흑색선전’(32.2%)이라는 의견이 많았으며, 공명선거 정착을 위해서는 ‘정당ㆍ후보자ㆍ선거운동원들이 선거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32.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선관위 슬로건 인지도’ 부분에서 유권자 10명 중 약 6명(58.3%)은 선관위 선거캠페인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동네”를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슬로건 인지자의 70% 이상(72.7%)이 슬로건에 ‘호감이 간다’고 응답했다.

6회 지선과 비교해보면, 선거캠페인 슬로건의 인지도와 호감도 모두 상승했다.

‘선관위 활동 평가’ 부분에서 선거관리위원회의 활동 및 정치적 중립성과 직무수행 공정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잘하고 있다’는 응답이 63.9%(매우 3.7% + 잘하는 편 60.2%)로 나타나, 제19대 대선(64.0%)과 비슷했으며 제20대 국선(56.9%) 보다 7.0%p 상승했다.

투표소의 투표사무원 등 선거사무관계자의 친절도에 대해서도 투표자의 90% 이상(95.0%)이 ‘친절하다’(매우 16.3% + 친절한 편 78.7%)고 평가했으며, 이러한 긍정평가는 제20대 국선(84.8%)과 제19대 대선(91.1%) 보다 높게 조사됐다.

‘선관위 중점 과제’ 부분에서 향후 선관위가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과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주권의식 함양을 위한 민주시민 교육’이라는 의견이 28.2%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유권자의 투표참여 독려’(26.2%), ‘투ㆍ개표 등 선거 사무의 공정한 관리’(24.0%) 등의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중앙선관위가 (주)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만 19세 이상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6일까지 태블릿PC를 활용한 1:1 개별면접조사(TAPI)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 표본은 2018년 5월 기준 성ㆍ연령ㆍ지역별 주민등록 인구에 따른 비례할당방식으로 추출했다고 밝혔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