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로리더]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은 28일 전 국민을 황망하게 했던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참사와 관련해 유족과 변호사들이 겪는 트라우마를 안타깝게 전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은 변호사들을 대표해 장례위원장을 맡아 장례절차를 진행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종엽 대한변협회장<br>
이종엽 대한변협회장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와 대구지방변호사회(회장 이석화)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울 역삼동 대한변협회관에서 ‘법률사무소 방화 테러사건 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가 답변하고 있다.

기자회견 질의응답 시간서 대한변협 박종흔 수석부협회장은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에게 사고수습을 하고 장례절차를 치르느라 정말 고생 많이 하셨다고 위로하며 질의했다.

대한변협 박종흔 수석부협회장이 질의하고 있다. 

박종흔 수석부협회장은 “이석화 회장님께서도 걱정을 하시고 사무실에 들어가는 것이 겁이 날 정도면, 다른 직원들은 얼마나 겁이 나고 무서울지 걱정이 된다”며 “직원들에 대한 정신적 상담이라든지 걱정을 해소할 방법을 대구변호사회에서 고민하거나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br>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

앞서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은 기자회견문 발표에서 “제 사무실은 방화의 여파로 유독가스가 계속 나오고 있어서 정상적인 업무가 불가능한 상태”라며 “시간을 다투는 급한 일은 겨우 처리하고 있지만, 일상으로의 전환이 멀기만 하다”고 밝혔다.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

이석화 회장은 특히 “동료들이 죽어 나간 건물 사무실에 홀로 있을 때는 무섭기까지 하다”며 “동료 변호사와 마주하는 것도 서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를 들은 박종흔 수석부협회장이 질의한 것이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은 “사고가 나고 가장 우려했던 것이, 유족들의 분노를 가라앉히는데 가장 걱정을 많이 했다”며 “초기에 이분들을 제대로 위로해 주지 못하면 치유할 수 없는 상처가 돼, 사회적 분노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걱정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질의응답 갖는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과 대한변협 김관기 부협회장

특히 이석화 회장은 지난 10일 대구 범어동 법률사무소 방화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한 후 피해자들의 개별 분향소를 찾아 유족들을 위로한 한동훈 법무부장관 얘기를 꺼내며 감사를 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회장은 “많은 분들이 (합동분향소에) 방문해서 조문하고 위로해 줬다. 특히 그 중에 큰 계기가 됐던 게 (한동훈) 법무부장관님이 오셨다”며 “그 전에 많은 정치인들이 다녀갔지만, 제가 간곡히 부탁해도 개별 상가(분향소)에 문상을 안 하고 돌아갔다”고 밝혔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이 답변하고 있다. 

이석화 회장은 “그런데 (한동훈) 법무부장관님이 오셔서 개별 상가에 문상을 돌고 가니까, 그 뒤에 정치인들도 따라 개별 분향소에 문상을 하고, 그 뒤에 오는 분들도 문상을 해주니까 유족들이 상당히 위로가 많이 됐다”고 전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회장은 “(희생자 유족들은) 맨 처음 만났을 때만 해도, 제가 가서 얘기하고 장례절차를 의논해도 굉장히 경계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발인할 때 되니까 유족들이 고맙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의 답변을 경청하는 이종엽 대한변협회장(우)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은 장례위원장을 맡아 장례절차를 진행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과 대한변협 김관기 부협회장

이석화 회장은 또 “우리 변호사들의 트라우마가 굉장히 심하다”며 “우리 건물 같은 경우에도 (변호사들이) 반 정도는 이사를 갔다. 이 건물에 들어오지 못하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회장은 “정신상담, 심리상담이 필요하겠다고 싶어서 대구시의사회 도움을 많이 받았다. 대구시의사회에서 삼담을 해줄 정신의학과 의사들 9명이 팀을 만들어 유족들, 변호사들, 일반직원들을 상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에게 질의하고 경청하는 박종흔 대한변협 수석부협회장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에게 질의하고 경청하는 박종흔 대한변협 수석부협회장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은 기자들과 언론에 부탁의 얘기도 했다. 기사를 신중히 써달라는 주문이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회장은 “(방화 테러) 이게 변호사집단을 어떤 당할 일을 당했다는 식으로 몰고 가는 댓글을 본다”며 “일일이 대응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힘겨운 표정을 짓는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회장은 “변호사들 중에 가장 심리적인 타격을 많이 받은 사람이 (방화) 가해자 측의 변호사”라며 “가해자의 변호사는 지금 굉장한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 기사 댓글을 보면 그 변호사에 대한 안 좋은 글들을 많이 나온다”고 전했다.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석화 회장은 “그 변호사도 정말 힘들어 한다. 사실 그 변호사도 크게 잘못한 것이 없다. 그 변호사도 그 자리에 없어서 살아남았지만, 그 분은 계속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 자기 때문에 사고가 났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생수를 마시려는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이 자리에 참석한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은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가졌는데 시종일관 굳은 안색이었다.

묵념하는 이석화 대구변호사회장

한편, 이날 이종엽 대한변협회장도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이종엽 변협회장은 “변호사들이 국민의 법익 보호를 위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국민들도 힘을 모아 달라”며 “대한변협은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법치주의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엽 대한변협회장<br>
이종엽 대한변협회장

이 자리에서 대한변협 공보이사 김민주 변호사가 ‘변호사 신변 위협 사례 설문조사 결과’ 등을 발표했다.

대한변협 공보이사 김민주 변호사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