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김선수 후보자만큼 대법관 자격을 갖춘 분도 없다”며 “야당도 김선수 후보자에 대해 구태의연한 사상검증의 ‘색안경’을 벗고, 자질과 능력을 있는 그대로 평가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선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사진=국회 방송)
김선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사진=국회 방송)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는 “김선수 후보자에 이어 노정희 후보자에 대한 대법관 인사청문회가 끝났다. 오늘은 이동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끝나면 심사경과보고서 채택과 국회 본회의 인준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번 청문회에서 김선수, 노정희 두 후보자는 국민들이 요구하는 대법관으로서의 자격과 소명의식을 충분히 보여줬다”고 평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특히 김선수 후보자는 평생을 노동ㆍ인권변호사의 외길을 걸어오면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다는 원칙과 소신을 두루 갖춘 분”이라며 “김 후보자만큼 대법관의 자격을 갖춘 분도 없다”고 호평했다.

홍 원내대표는 “청문회에서 제기됐던 다운계약서 작성 등 도덕성 관련 문제에 있어서도 충분한 소명이 이뤄졌다. 야당도 김선수 후보자에 대해 구태의연한 사상검증의 ‘색안경’을 벗고, 자질과 능력을 있는 그대로 평가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사법 불신’을 극복하고, 다양성의 가치를 반영한 대법원이 되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때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당 비상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능력과 자질, 도덕성 모든 분야에서 부적합다고 판명된 김선수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한다”고 반대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