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24일 자신이 후원회장을 맡을 정도로 각별했던 고(故) 노회찬 정의당 국회의원의 빈소를 찾아 오열했다.

조국 민정수석은 이날 오후 2시께 노회찬 의원의 빈소인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을 찾아 조문하면서 눈물을 흘렸다. 조국 수석은 빈소에서 이정미 대표와 심상정 의원을 붙잡고도 울었고, 내실에서 노회찬 의원의 부인 김지선씨를 위로하면서도 오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 홈페이지
정의당 홈페이지

이후 조국 민정수석은 페이스북에 <노회찬 의원님, 편히 쉬십시오>라는 작별의 글을 올렸다.

조 민정수석은 “7월 23일 오전, 충격적 소식을 접하고 황망하고 비통했다. 믿을 수 없었다. 장례식장에 걸린 영정 사진을 보고서야 눈물이 터져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노회찬) 의원님과 저의 인연은 2012년 서울 노원구 세 지역구 야권단일후보의 공동후원회장을 맡으면서 시작됐다”며 “이후 식견과 경륜이 한참 모자란 제가 의원님의 후원회장을 계속 맡았다”고 인연을 설명했다.

또한 “노회찬, 노동과 복지를 중시하는 확고한 진보적 신념의 소유자였다. 이념과 당파의 차이를 넘어서는 인간적 매력을 가진 분이었다. 담대함과 소탈함, 유머와 위트, 그리고 넓은 품을 가진 분이었다”고 회상했다.

조국 민정수석은 “오래 전 어느 허름한 선술집에서 의원님과 어깨 걸고 노래 부르던 일이 생각난다. 올해 초 눈 오던 날, 나누었던 대화를 떠올린다”며 떠난 노회찬 의원을 그리워했다.

조 민정수석은 “‘진보정치의 별’이 졌다고들 한다. 그러나 어느 날 밤하늘에 새로 빛나는 별이 있으면, 의원님이라고 생각할 것”이라며 “편히 쉬십시오”라고 영면을 기원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