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노회찬 의원의 사망 소식에 정말 가슴이 아프고 비통한 그런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투신 사망 사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아주 안타까운 비보가 전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노회찬 의원은 당을 함께 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시대에 정치를 하면서 우리 한국 사회를 보다 더 진보적인 그런 사회로 만들기 위해서 함께 노력을 해왔다”며 “(노회찬 의원은) 우리 한국의 진보정치를 이끌면서 우리 정치의 폭을 넓히는 데 큰 기여를 해왔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또 “한편으로 (노회찬 의원은) 아주 삭막한 우리 정치판에서 또 말의 품격을 높이는 그런 면에서도 많은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노회찬 의원의 사망에 대해서도 깊이 애도한다”며 “뿐만 아니라 유족들과 정의당에도 위로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애도와 위로를 전했다.

한편,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8분께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 현관 앞에서 노회찬 의원이 쓰러져 숨져 있는 것을 경비원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이 아파트 17∼18층 계단에서 노 의원의 외투와 신분증이 든 지갑과 정의당 명함, 유서로 추정되는 글을 발견해 투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아파트는 노회찬 의원의 어머니와 동생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남겨진 유서에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이 유서 공개를 거부해 경찰도 더 이상 전하지 못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