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7회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에 참여한 정당ㆍ후보자가 관할 선관위에 제출한 정치자금 수입ㆍ지출내역을 20일 공개했다.

제7회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의 선거비용 지출총액은 4610억원이다.

시ㆍ도지사선거에 출마한 후보자의 선거비용 지출액은 총 541억 1200만원이며, 후보자 1인당 평균 7억 6900만원을 지출했다.

교육감선거의 경우 총 677억 6100만원이며, 후보자 1인당 평균 지출액은 11억 1000만원이다.

이는 지난 제6회 지방선거 후보자 선거비용 지출총액(시ㆍ도지사선거 469억원, 교육감선거 729억원) 보다 시ㆍ도지사선거는 증가했고, 교육감선거는 감소했다.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의 경우 총 51억 300만원의 선거비용이 지출 됐으며, 후보자 1인당 평균 지출액은 1억 1000만원이다.

중앙선관위는 “누구든지 7월 20일부터 10월 22일까지 각 관할 선관위를 통해 정당ㆍ후보자가 제출한 정치자금 수입․지출내역과 첨부서류를 열람하거나 사본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당ㆍ후보자의 정치자금 수입ㆍ지출내역 중 선거비용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도 공개한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지난 6월 말부터 각 시ㆍ도 및 구ㆍ시ㆍ군선관위에 ‘선거비용 실사 TF팀’을 편성해 후보자가 제출한 선거비용 보전청구서와 회계보고서의 적정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국가 및 지방예산으로 보전하는 선거비용을 허위 등으로 부정하게 수령하는 일이 없도록 서면심사와 현지실사를 통해 철저하게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선거비용 축소ㆍ누락, 업체와의 이면계약을 통한 리베이트 수수, 정치자금 사적 및 부정용도 지출 등 불법행위 발견 시 집중 조사하여 엄중 조치할 계획이다.

중앙선관위는 누구든지 정당ㆍ후보자가 제출한 정치자금 수입ㆍ지출내역에 관해 이의신청 할 수 있으니, 깨끗한 선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회계보고서 열람 및 신고ㆍ제보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로리더 표성연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