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전호일)는 7일 “사전투표 부실 책임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있다”고 질타하며 “현장 투표소에 맞는 대책을 세워 3월 9일 본 투표에서 재발 방지하라”고 강조했다.

전국공무원노조 깃발

전국공무원노조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 3월 5일 17시 실시된 코로나 19 확진 및 격리자 사전투표에 대한 선관위 부실 관리 지침에 대해 조합원들의 불만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여론의 질타와 함께 대통령까지 나섰다”고 말문을 열었다.

공무원노조는 “한 투표소에 한 투표함을 이용해야 한다는 선관위 지침에 따라 투표 종사원들은 투표소 밖 확진자용 기표대와 실내의 투표함 사이를 오가야만 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강풍을 동반한 꽃샘추위 속에서 아픈 몸을 이끌고 온 투표자들의 불만은 투표 종사자들에게 향했다. 항의와 함께 욕설이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공무원노조는 “투표자들은 추위에 떨며 기다려야 했고, 공무원들은 18시를 넘어 19시 이후까지 투표업무를 할 수밖에 없었다”며 “마감 후 사전투표율 집계조차도 상당 시간 지체됐다. 역대 가장 높은 사전투표율이 무색했다”고 지적했다.

공무원노조는 “전례 없는 대혼란의 책임은 부실선거관리 지침을 내린 선관위에 있다”고 지목했다.

전국공무원노조는 “그동안 우리는 현장 조합원들의 의견을 모아 종사인력, 방역대책, 낮은 선거비용에 대해 수 많은 건의를 해왔다”며 “그럼에도 선관위는 해묵은 예산타령을 하면서 요구를 묵살해 왔다”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20만 명이 넘는 상황을 감안하지 못하고, 확진 및 격리 사전투표자 수를 예측하지 못한 안일함을 강력히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무원노조는 “선관위는 이번 사전투표 종사원들에게 코로나 방역, 늘어난 투표업무시간에 대한 추가 수당지급, 투표방식 불만으로 발생한 언어폭력 등에 대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투표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로 인해 현장 투표종사자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무원노조는 “아울러 선관위는 혼란을 초래한 ‘투표관리 지침 결정 과정’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핵심관계자 문책 등 후속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전국공무원노조는 “또한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3월 9일 본 투표에서는 이런 혼란이 일어나서는 안 되며, 국민들의 소중한 참정권을 온전히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