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법무법인 바른(대표변호사 박재필ㆍ이동훈ㆍ이영희)과 공익사단법인 정(이사장 박일환)은 제4회 바른 의인상 수상자로 ‘이영곤 내과 의원’의 고(故) 이영곤 원장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왼쪽부터) 유영석•김태의 변호사, 박일환 이사장, 故 이영곤 원장의 아들 이승규 씨, 한명관•송윤정 변호사

바른에 따르면 의사 이영곤 씨는 1996년부터 진주 중앙시장 인근에서 ‘이영곤 내과 의원’을 운영하며 평소 남모르게 선행을 이어왔다. 평소 이웃과 막역한 사이로 지내오던 그는 형편이 어려운 환자에게는 무상으로 진료 및 처방을 제공해 왔으며, 1998년부터는 매주 3회씩 점심시간을 내어 교도소를 방문해 재소자를 진료해왔다.

그는 후학 양성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어렵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장학금을 설립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영곤 씨는 지난해 9월 22일 정오경 남해고속도로 진주 나들목을 지나던 중 인근에서 가드레일 사고 차량을 목격했다. 위급한 상황을 그냥 지나칠 수 없던 그는 차를 세워 부상자들을 살폈고, 수습 후 차로 돌아가던 중 빗길에 미끄러진 승용차에 치여 안타깝게 생을 마감했다.

주변에서는 선행을 해온 그가 ‘진주시 슈바이처’라 불리기도 했다고 추억하며,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에 깊은 애도를 표했다.

공익사단법인 정 박일환 이사장은 “평생 배려와 봉사의 삶을 실천하며 마지막 순간까지도 일면식 하나 없는 이웃을 돕다 돌아가신 이영곤 씨의 숭고한 희생 정신을 기린다”며 “바른 의인상이 의인들의 선행을 보다 널리 알려 모두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진정한 나눔과 봉사의 정신을 우리 사회에 널리 전파하고, 한층 더 따뜻한 마음이 오고 가는 사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15일 바른빌딩에서 진행됐으며, 고(故) 이영곤 씨를 대신해 아들 이승규 씨에게 상패와 부상을 수여했다.

한편, ‘바른 의인상’은 이웃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등 사회를 이롭게 하는 의인들의 공동체 정신을 기리기 위해 공익사단법인 정에서 2018년 처음 제정한 상이다.

지난 수상자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고(故) 김복동 할머니, 17년 간 매년 이동식 목욕차를 기증해 직접 어르신들에게 목욕봉사를 해온 가수 현숙과 2011년부터 현재까지 홈리스들을 위한 공동체인 ‘드림씨티’를 운영하며 자립을 도운 우연식 씨가 선정된 바 있다.

공익사단법인 정은 법무법인 바른의 임직원과 변호사들이 사회공헌과 봉사활동의 뜻을 모아 설립한 단체로, 공익소송 외에 디지털 격차의 해소, 연탄 나눔 등의 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