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이찬희 위원장 체제의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의 지배구조개선을 위해 ESG중심경영 관련 준법감시 활동을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ESG소위원회를 추가로 구성해 활동하기로 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위원장 이찬희 변호사)는 14일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서초타워 위원회 회의실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2기 활동에 돌입했다.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장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장

이날은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첫 회의다. 이에 이찬희 위원장은 위원들과 상호 인사와 선임 소감을 나누고, 향후 위원회가 나가야 할 기본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으로는 권익환 위원, 홍은주 위원, 윤성혜 위원, 원숙연 위원, 김우진 위원, 성인회 위원(삼성 내부위원, 삼성글로벌리서치 조직문화혁신담당 사장)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참석 여부가 주목됐으나,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 이재용 부회장은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 계열사들의 준법 감시ㆍ통제 기능을 강화해 삼성의 핵심가치인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사회적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법원의 권고로 설치된 독립적ㆍ자율적 위원회다.

준법감시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위원장을 포함한 6인의 외부위원과 1인의 내부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현재 삼성의 7개 주요 계열사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에스디에스(삼성SDS), 삼성생명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에 대한 준법감시활동을 하고 있다.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특히 이찬희 신임 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안한 인권우선경영,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중심경영 관련 준법감시 활동을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원칙적 추진과제로 선정하기로 뜻을 모았다.

위원회는 이를 위해 기존에 운영되던 노동소위원회, 시민사회소통소위원회와 별도로, ESG소위원회를 추가로 구성해 활동하기로 했다.

또한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관계사들의 최고경영진, 이사회, 준법감시인 내지 준법지원인, 컴플라이언스팀 등과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이와 함께 계열사의 내부거래 및 대외후원 안건, 신고 제보 안건 등을 보고받고 논의했다.

한편,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향후 매월 세 번째 화요일 오후 2시에 정기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3월 회의는 15일(화) 오후 2시로 예정됐다.

이찬희 신임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br>
이찬희 신임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

서울지방변호사회장과 대한변호사협회장을 역임한 이찬희 변호사는 법무법인 율촌에서 고문으로 활동 중에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장에 내정돼 공익활동에 시작하게 됐다.

2월 5일부터 위원장 임기를 시작하는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장은 지난 1월 2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원장으로 선임된 소감과 각오를 밝혔다.

당시 이찬희 위원장은 “제2기 준법감시위원회는 인권우선경영,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ESG중심경영의 확립이라는 원칙 하에서 추진 과제를 선정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찬희 위원장은 “부당한 대외 후원, 계열사나 특수관계인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하도급업체에 대한 갑질과 같은 불공정행위 역시 기업에 대한 불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것”이라며 “준법감시위원회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견하는 모든 위법사항에 대하여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동일한 잣대로 원칙대로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찬희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br>
이찬희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

특히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장은 “삼성 지배구조개선을 통한 ESG경영이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찬희 위원장은 “현재 삼성과 관련해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지배구조(Governance)개선일 것”이라며 “지배구조개선의 문제는 삼성이 도약하기 위하여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진단했다.

이찬희 위원장은 “삼성이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면 지배구조개선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최종적으로는 최고경영진이나 내부 구성원뿐만 아니라 주주인 국민이 삼성의 실질적 주인으로 대우받는 지배구조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철저한 준법감시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