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BMW·혼다·아우디 등 '리콜'...26개 차종 2만 9092대
현대차·BMW·혼다·아우디 등 '리콜'...26개 차종 2만 9092대
  • 김상영 기자
  • 승인 2022.01.21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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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리더] 지난해 역대 최대 리콜이 실시된 가운데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이 총 26개 차종 2만 9092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스텔란티스코리아, BMW코리아, 혼다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현대자동차, 테슬라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차량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1일 밝혔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짚 체로키 등 5개 차종 9052대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엔진오일이 부족할 경우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아 지속 운행 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3일부터 스텔란티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X6 xDrive40i 등 8개 차종 7547대(판매이전 포함)는 차량 전면부 그릴에 설치된 등화가 광도 기준(차폭등 고장 시 최소 광도값의 50% 이상일 것)에 미달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이달 25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부품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파일럿 4532대는 보닛 걸쇠장치의 강성 부족에 의한 파손으로 주행 중 보닛이 열려 사고가 발생할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7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등)를 받을 수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Q5 45 TFSI qu. 등 8개 차종 4301대(판매이전 포함)는 통신 중계 제어 장치(게이트웨이컨트롤 유닛) 내 수분 유입에 따른 단락으로 주행 중 엔진 출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부품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싼타페 등 2개 차종 1925대는 계기판 제조 불량으로 특정 상황(영하 20도 이하 등)에서 계기판 화면이 상·하로 반전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이달 2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 S 1541대는 보닛 걸쇠장치의 설치 불량으로 걸쇠장치가 정상적으로 잠기지 않는 안전기준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이달 24일부터 테슬라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TGX 트랙터 194대(판매이전 포함)는 전기작동 제어장치(바디컨트롤유닛) 소프트웨어 오류로작업등이 차량 속도 20km/h를 초과하더라도 소등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이달 21일부터 만트럭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동차제작자 등은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2에 따라 결함 사실을 공개하기 전 1년이 되는 날과 결함조사를 시작한 날 중 빠른 날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 및 결함 사실을 공개한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체 시정한 비용을 보상해야 한다.

[로리더 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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