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주민과 환경ㆍ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SK인천석유화학 이전 추진주민협의회와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사)에버그린, 기업 윤리경영을위한 시민단체협의회 등은 지난 15일 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서구청이 수소시설 허가불가 입장에서 갑자기 유턴해 수소시설을 허가한 배경에 이른바 '환경부 깐부' 지원 의혹 제기했다.

[로리더] SK건설이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에 추진 중인 수소플랜트(수소에너지 생산 1만 3000평) 시설의 안전성 여부를 놓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는 중국 등 외국의 수소 폭발 사례 등을 제기하며 도심 한복판에 추진 중인 수소시설 건설을 강력 반대하고 있다.

이에 반해 SK측은 폭발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기체 상태인 수소를 냉각해서 압축하는 액화설비를 갖춰 LNG 보다 안전하다고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 서구주민과 환경ㆍ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SK인천석유화학 이전 추진주민협의회와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등은 최근 SK E&S(도시가스ㆍLNG 사업)의 수소사업 급조 의혹(SK E&S가 100% 출자한 수소사업 전담 신생법인 ‘아이지이' 3월 8일 설립)을 제기한데 이어 인천 서구청이 수소시설 허가불가 입장에서 갑자기 유턴해 수소시설을 허가한 배경에 이른바 '환경부 깐부' 지원 의혹을 제기했다.(깐부 : 같은 편을 의미하는 속어)

이 같은 의혹 제기 배경에는 환경부 전 차관 출신 A씨가 지난 6월 30일 SK E&S(수소사업 모기업) 인사ㆍ보상 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데다 공교롭게도 현 인천 서구청장이 지난 2007년 환경부 재정기획관을 역임한 바 있어 환경부 고위임원 출신들간 유착 고리가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인천 서구주민과 환경ㆍ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SK인천석유화학 이전 추진주민협의회는 도심 한복판에 폭발 위험성이 있는 수소시설이 건설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환경ㆍ시민사회단체들은 서구청은 지난 2019년 6월 SK건설이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 440KW, 26평 정도 소규모 수소 연료전지발전시설 건축 허가를 신청했지만 허가를 불허 했다며 당시 언론보도(인천투데이)를 인용해 지적했다.

당시 서구청은 수소시설 허가불가 이유로, 향후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 추가 설치가 예상되는 등 기존 도시계획시설을 설치ㆍ이용하거나 장래 확장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우려와 SK인천석유화학은 유류 저장 또는 송유시설 토지인데다, 이 발전시설은 향후 추가 시설 확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예외적 허용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SK인천석유화학 공장에서 발생한 시설, 화재(낙뢰), 안전 대책 미흡과 악취 등으로 환경, 안전의 민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점과 기존 도시계획시설인 '유류 저장, 송유 설비'의 안전과 환경에 문제점을 가중시킬 우려가 불허 사유로 꼽혔다는 게 환경ㆍ시민사회단체들의 설명이다.

-인천 서구주민과 환경ㆍ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SK인천석유화학 이전 추진주민협의회는 도심 한복판에 수소시설이 건설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서구청은 수소연료발전시설을 포함해 새로운 사업을 할 경우 계획 입안 초기부터 환경성과 안전성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해 주민 수용성을 높인 후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하면서 불허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5월 인천시 행정심판위원회(행심위)도 SK건설이 제시한 인천 서구 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관련 행정심판을 기각한 바 있다.

환경ㆍ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인천시 행심위는 SK건설이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 시설에 대한 환경안전성을 증명할 책임이 있지만 이를 못했다는 이유로 서구청의 손을 들어줬다.

김선홍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상임대표는 "서구청이 지난 2019년 6월 SK건설이 신청한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에 대해 환경적으로나 안전성 등의 문제로 허가불가 했는데, 2021년 11월 서구청은 돌연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입법 발의를 했다"고 지적했다.

김선홍 상임대표는 서구청이 돌변한 이유와 관련 2021년 6월 30일 SK E&S에 전 환경부 차관이 인사‧보상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고, 이재현 서구청장과 환경부 전 차관은 환경부에서 고위공무원직을 함께 수행한 경력을 적시하면서 '환경부 깐부'니깐 허가불가, 기각에도 조례까지 신설해서 지원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선홍 상임대표는 "서구청이 '환경부 깐부' 의혹에서 벗어나려면 26평 소규모 수소 연료전지발전시설의 500배인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 1만 3000평 수소플랜트 사업 허가신청을 절대로 허가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서구청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2019년에는 SK에서 수소발전 시설에 대해 인허가를 요청했던 것이고, 지금은 수소생산 시설이다"며 "당시 수소발전은 안전성 검토가 되어있지 않아 허가가 안됐다. 수소생산 같은 경우는 현재 산자부에서 안전성 검토가 진행 중인 사항이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생산 시설에 대한 인허가 여부는 관계기관간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이 날 것"이라며 "지금은 (SK가) 자체적으로 토지 조성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sk인천석유화학 내 수소플랜트 부지 조상 현장 모습.(사진=글로벌에코넷 제공)
sk인천석유화학 내 수소플랜트 부지 조상 현장 모습.(사진=글로벌에코넷 제공)

이보영 SK인천석유화학 이전추진주민협의회 대표는 지난 2013년 9월과 10월 SK 인천석유화학 파라자일렌(PX)공장 증설 반대 주민들의 집회사진을 설명하면서 "수많은 주민들의 반대도 있었고, 더 기가막힌건 2014년 지방선거에 구청장 공천을 받지 못한 구청장이 퇴임 10일전에 파라자일렌(PX) 증설 준공허가 승인을 내주고 먹튀한 사건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10개월 후인 2015년 4월 6일 중국 장저우 파라자일렌(PX)있었고, 그 폭발사고 진동이 50Km까지 진동을 느꼈고 3만여명이 대피한 사고가 있었다"면서 "SK가 수소사업은 안전하다고 강조하지만 SK공장 반경 200m에 학교와 주택들이 밀집돼 있는 곳에서 공장을 가동하는 것은 전 세계 어느 곳에도 없으며 인천에 있는 SK공장뿐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휘발유공장, 폭발력이 강력한 파라자일렌(PX) 공장도 불안한데 수소의 저장이나 이동시 문제가 발생해 혹여 폭발하면 수소 저장탱크, 배관 등 연쇄반응이 우려돼 엄청난 피해가 예상되기에 SK공장 전체가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 15일 인천 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구청에 수소 연료전지발전시설, 수소연료공급시설, SK 1만 3000평 수소플랜트, 수소충전소 등 4개 부문의 안전성과 위험성 공개와 서구 수소충전소 구축계획을 제시하라고 문서를 접수시켰다.

◆ SK인천석유화학 "수소 액체 상태에선 LNG보다 안전”

이에 대해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에서 2019년 1월에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정유사, 발전소, 석유화학사들이 민간 차원에서 참여를 하게 된 계기가 됐다”며 "수소사업의 추체인 SK E&S가 100% 출자해서 만든 '아이지이'에서는 수소의 순도를 높이고, 폭발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기체 상태인 수소를 냉각해서 압축(800기압의 압력이 2기압으로 감소)하는 액화설비를 추구하게 된다. 설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3중의 안전장치를 설치하게 된다"고 밝혔다.

출처=SK E&S 홈페이지 갈무리.
출처=SK E&S 홈페이지 갈무리.

이어 "(아이지이는) 수소충전소 등에 액화 상태의 수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일상 생활에서 쓰는 도시가스(LNG)의 압력이70기압(중간기지 기준) 정도이고, 가정에 공급하는 단계에서의 압력은 50기압 정도인 점을 감안할때 액화한 수소가 더 안전하다"고액화 수소의 안전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근 주민들과 수소시설의 안전성과 관련해 충분히 소통을 하고 있다. 일부 지역 주민들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수소시설 추진에 대해 환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로리더 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m]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