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갈무리.
마켓컬리 갈무리.

[로리더] 새벽배송으로 잘 알려진 온라인몰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납품업체로부터 수익의 일부를 '판매 장여금'을 걷는 정책을 추진 중인데, 시작도 하기 전 부터 일부 중소 납품업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한겨례' 보도에 따르면 일부 납품업체들은 사실상의 '장려금 강제'라고 주장한다. 컬리측이 신상품 입점 여부와 주 단위 발주량 등을 정하는 구조에서 납품업체가 장려금 납부 제의를 거부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주로 납품업체로부터 받는 일종의 수수료인 '판매 장여금'이 시행될 경우 매 분기마다 납품액이 전년 동기보다 20∼30% 늘면 이 기간 납품 총액의 1%를, 30∼50% 늘면 2%, 50% 이상 늘면 3%를 컬리에 지급하게 된다.

본지 취재 결과 마켓컬리측은 '판매 장려금' 정책을 내년 시행에 앞서 납품업체들에게 관련 안내 메일을 보내 참여 여부 등을 타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14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다"고 전제하며 "장려금 정책에 대해 안내를 한 상태로 현재는 (납품업체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납품업체들이 판매 장려금 정책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서 불이익은 전혀없다"며 "일부 납품업체들이 오해를 하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합의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만 제도를 운영할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업체의 우려일 뿐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납품업체들이) 컬리를 통해서 성장을 해왔고, 앞으로도 성장하기 위해 매출 부분에 대해 일정 부분 부담하게 돼 성과물을 컬리와 함께 나눠 가지게 되면 양쪽이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판매 장려금 정책 추진이 마켓컬리의 내년 증시 상장과 관련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 (판매 장려금을 통해 얻어지는) 예상금액이 적자 개선에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끝으로 "납품업체들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있는 과정인 만큼 자발적으로 (판매 장려금에) 합의한 업체들을 대상으로만 실시할 계획이다"고 거듭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 '한겨례'는 마켓컬리가 상장을 앞두고 전체 입점사에 '판매 장려금'을 요청했다며, 컬리의 이번 조처가 내년 상장 계획과 맞물린 결정이란 업계 일각의 분석을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내년 증시 상장을 예고한 컬리가 영업 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해 일부 대형 납품업체한테만 받아오던 장려금을 중소 납품업체들에게까지 요청하면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 매체가 입수해 공개한 컬리가 납품업체들에 보낸 장려금 합의요청서를 보면 장려금 납부에 합의한 납품업체는 내년부터 분기마다 장려금을 내야 한다. 컬리는 '성장 장려금'이란 이름의 해당 문서에서 '파트너사(납품업체)와 마켓컬리의 동반성장과 상품 경쟁력 강화, 운영 지속가능성 증가 등 지속가능한 유통 사이클을 만들려 한다'고 장려금 제도 운영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대규모 유통업자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기준 온라인몰 납품업체 중 판매 장려금을 부담한 곳은 9.4%에 그쳤다. 그 비율도 한 해 전(11.3%)보다 1.9%포인트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로리더 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