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9일 대장동 의혹,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이른바 ‘쌍특검’에 대해 “대선 주자를 겨냥하는 특검은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했다.

원내대표를 지낸 그는 “대선 후보에 대한 판단은 국민들에게 맡겨야지, 대선을 검찰의 손에 맡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면서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사진 페이스북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사진 페이스북

우상호 국회의원은 이날 <대선을 검찰의 손에 맡겨서는 안 됩니다>라는 입장문을 통해서다.

우상호 의원은 “여야 유력 대선 주자들에 대한 특검 문제가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며 “이른바 ‘쌍특검론’”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우 의원은 “우선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조건 없는 특검을 받겠다’고 한 것은 잘한 일”이라며 “대장동 문제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이 잔존하는 상황에서 후보 스스로 거리낄 것이 없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상호 의원은 “그러나 이재명 후보가 진심으로 조건 없는 특검을 말하더라도, 당의 입장에서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 대한 특검을 조건으로 내걸 수밖에 없다”며 “윤석열 후보와 관련된 의혹을 파헤쳐야 한다는 우리 당 지지자와 국민들의 뚜렷한 목소리를 당이 외면할 수는 없기 때문”이라고 불가피성을 짚었다.

우상호 의원은 “특검이 실제로 가동된다면 분명 (이재명-윤석열) ‘쌍특검’이 될 수밖에 없다”며 “정치권은 특검 구성과 수사 기간 등을 놓고 한없이 이전투구를 벌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 의원은 “그래서 여야 어느 쪽이든 대선 주자를 겨냥하는 특검은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우상호 의원은 “무엇보다 대선 후보에 대한 판단은 국민들에게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특검을 구성하면 대부분 검사 경력이 긴 인물이 특검을 맡고, 현직 검사들이 수사팀장, 특검보 등으로 참여를 하게 된다”며 “결국 검찰의 손에 대선주자들에 대한 판단을 맡기게 되는 것으로, 이는 주권재민이라는 민주주의의 근본 원리를 그르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상호 의원은 그러면서 “이제 더 이상 특검을 놓고 대선 국면을 혼탁하게 만드는 공방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