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국회의원
이원욱 국회의원

[로리더]전 세계적인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른 반도체 품귀현상이 벌어지면서 반도체의 수요 안정이 중요한 국가전략으로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은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수립을 촉구하는 내용의 '세계 반도체시장 재편 대응 수립 및 반도체산업 전략 육성 촉구 결의안'을 11월 14일발의했다.

최근 미국 정부는 우리나라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들에 대해 이번 달 8일까지 고객사 명단, 매출액 등 영업정보의 제출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후 삼성전자 등 우리나라 대표 반도체 생산업체들이 별다른 대응 방안을 발표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는 상무부 등 미국 내 관련 부처와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산업 전략을 수립해 자국 산업 보호 및 육성을 이루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원욱 위원장은 "반도체 산업 자체가 위기 국면에 접어들면서 현재 처한 상황의 극복을 위해 국가와 생산업체 등 다양한 주체들 사이에 협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라고 말하며, "대한민국 국회 차원에서 이번에 발의한 결의안을 통해 우리 반도체 산업이 안정적인 생산 기조를 유지하기 위한 반도체 산업 관련 미래 전략 필요성의 명확한 의사를 표명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안은 ▲미국 정부의 대한민국 반도체 생산업체들에 대한 합리적인 수준을 넘어선 정보 제공 의무조치 중단과 함께 양자 간 소통채널 구축 후 정보 제공 범위 설정, ▲우리 정부의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및 위기 극복 등을 위한 전략 구상, ▲위기 상황의 효과적인 타개를 위한 국회 차원에서의 여야 간 협력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번 결의안 발의에는 강득구, 고용진, 김영주, 김주영, 김철민, 김태년, 맹성규, 서영교, 송옥주, 양정숙, 오영환, 윤영찬, 전용기, 조승래, 최종윤, 한준호, 홍익표, 홍정민 의원(가나다 순)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로리더 = 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