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지난 10월 28일 오후 2시 포스코 환경 악행 척결 공동행동(이하 포스코 공동행동)은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포스코(회장 최정우) 광양제철소의 환경 악행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포스코 공동행동에는 전남 여수 묘도주민들,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동군 피해 대책위원회, 글로벌에코넷, 환경실천연합회,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등이 참여 했다.

이들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노웅래 의원에 의해 제기된 광양제철소의 슬러지에서 내뿜는 독가스(시안)의 위험성을 폭로하고 정부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본지는 기자회견 현장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동군 피해 대책위원회 강정현 위원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동군 피해 대책위 강정현 위원장이 10월 28일 서울 광화문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김상영 기자)

 <다음은 강정현 위원장 일문일답>

-서울 광화문 한복판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이유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하동군민들에게 피해를 많이 준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국가 발전의 중요한 시설이다 보니 상당히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광양제철소가 하동군민들에게 끼친 피해는 이루 말할 수가 없을 정도다. 34년 동안 일상생활에 위협을 받을 정도로 그만큼 피해를 줬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으면 80%가 암에 결렸다고 나온다. 

30년이 넘도록 고통을 감내하며 참아왔지만, 이제는 더 이상 못 참겠다는 게 군민들의 생각이다. 서울에 상경해서 기자회견을 연 것도 하동군의 현실을 알리기 위해서다. 하동군 주변에 혐오시설이 들어선 이후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면서 1급 발암물질과 초미세먼지 등이 주민들의 피부와 호흡기를 통해서 인체에 침입해 각종 질병이나 암을 발생시키고 있다."

-군민들이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한 계기는?

"하동군의회 윤영현 의원이 의회에서 대표발의를 해서 만장일치로 의원들이 동참을 하게됐고, (9월 2일) 윤영현 의원의 1인 시위를 시작으로, 금성면, 금남면, 고전면 등 3개면 주민들이 주축이 돼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현재는 하동군민 전체가 동참을 하고 있다."

-지자체인 하동군은 어떤 대책을 내놨나?

"말로만 (포스코에 대책을 요구한다고) 한다고 했지 한 번도 나서지 않았다. 이렇다 보니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포스코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는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나?

"지난 9월 2일부터 현재까지 하동군민들이 포스코 앞에서 1인 시위와 집회를 열고 있지만, 포스코 회장한테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전달이 안된 것 같다." 

하동군민들은 지난 9월 2일부터 릴레이 1인 시위와 집회를 개최하며 포스코 광양제철소측에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진상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사진=하동군 주민대책위)
하동군민들은 지난 9월 2일부터 릴레이 1인 시위와 집회를 개최하며 포스코 광양제철소측에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진상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사진=하동군 주민대책위)

인터뷰에 앞서 열린 이날 기자회견 발언자로 나선 강정현 위원장은 "오늘(10월 28일 ) 하동에서 여기(서울)까지 온 계기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내뿜는 대기환경오염물질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하동군민들의 34년 한맺힌 목소리를 정부측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전달하기 위해 이자리에 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하동군과의 거리는 불과 1.7km 밖에 되지 않는다. 차량으로는 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며 "그만큼 광양제철소로 인한 피해를 직접적으로 받을 수 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광양제철소에서) 시안가스 유출이 밝혀진 만큼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하동군민의 소중한 생명권과 건강권을 위해, 이제라도 포스코는 (하동)군 전체의 환경피해 조사를 실시해 그 대책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그는 끝으로 "포스코가 34년 한맺힌 하동군민들의 목소리를 똑똑히 듣고, 진정으로 하동군민들과 상생하는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공동행동 △갈사·대송산단 내 포스코 신소재 및 그린수소산업 복합단지 구축 △대기·해양 환경 등 분야별 피해 조사 및 조사 결과에 따른 주민 피해 보상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강화 △포스코의 각종 입찰·계약시 하동 소재 업체의 지역업체 인정 등 4가지 요구사항을 정부와 포스코에 요구했다.

[로리더 = 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