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의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와 피해자들은 9월 30일 오후 1시 마포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앞에서 ‘하나은행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경찰 고발인 조사 브리핑’을 진행했다.(사진=금융정의연대)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와 피해자들은 9월 30일 오후 1시 마포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앞에서 ‘하나은행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경찰 고발인 조사 브리핑’을 진행했다.(사진=금융정의연대)

 [로리더]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와 이탈리아 헬스케어펀드 피해자연대는 9월 30일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사기 판매 고발과 관련해 서울지방경찰청(금융범죄수사단)에서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시민사회단체와 피해자는 이날 고발인 조사에 앞서 오후 1시 마포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앞에서 ‘하나은행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경찰 고발인 조사 브리핑’을 진행하고 경찰에 강력한 수사를 촉구했다. 

금융정의연대는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판매 규모가 총 1528억원, 506개 계좌에 달한다며 "판매사 하나은행은 판매 당시 고객들에게 만기 내지 조기상환 기간과 관련해 애초에 24개월 만기 상품을 '무조건 13개월 내에 조기상환이 가능하다'며 사실과 다른 거짓 내용으로 펀드 상품 소개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실상 불가능한 ‘5% 확정금리 보장’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며 "판매사 하나은행뿐만 아니라 자산운용사 7곳과 TRS증권사 3곳이 이미 펀드의 부실에 대해 인지하고있었던 정황들이 확인되고 있어, 이에 대한 수사 기관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가 더욱 시급한 상황이다”고 호소했다.

금융정의연대는 "특히 이번 경찰 고발에서 새롭게 추가한 범죄 혐의와 관련해 판매사들은 최소 5~6%의 확정적 수익이 날 수 있다는 취지로 투자자들을 기망했으나 TRS증권사들이 당초 담보유지비율 30%를 100%로 상향해 증거금을 유지하는 것을 볼 때 이미 관계사들은 그 위험성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들 단체는 지난 9월 9일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판매사 하나은행과 자산운용사 7곳, 증권사 3곳 및 그 임직원 등을 특형법상 사기 내지 특정경제범죄법위반(사기), 자본시장법위반(부정거래행위 등의 금지 등) 혐의와 추가 범죄 혐의(TRS 증권사들의100%증거금 유지 및 마진콜 행사여부)로 고발한 바 있다.

[로리더 = 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