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유남석 헌법재판소장은 8일 박종보 헌법재판연구원장의 후임으로 이헌환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법전원) 교수를 임명하기로 했다.

이헌환 아주대 로스쿨 교수

이헌환 신임 헌법재판연구원장은 내일 9일 유남석 헌법재판소장으로부터 임명장을 수여 받고, 헌법재판연구원에서 취임식을 가진 후 제6대 헌법재판연구원장으로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은 헌법재판연구원은 중장기적 측면에서 헌법과 헌법재판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는 연구ㆍ교육기관으로, 개원 이래 헌법과 헌법재판제도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기본권 보호의식을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이헌환 헌법재판연구원장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헌법학을 연구하면서 ‘정치과정에 있어서의 사법권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헌환 원장은 서원대, 아주대에서 30여 년간 헌법 교수로 재직해 왔다.

아주대 교수 재직 중 법학연구소장, 법학도서관장을 거쳤으며, 학계에서는 법과사회이론학회, 한국공법학회의 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위원장, 대법원 상고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다양한 사회 활동을 했다.

이헌환 신임 헌법재판연구원장은 다양한 헌법 주제에 대한 풍부한 연구경험을 통해 헌법 및 헌법재판 연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리더 김길환 기자 desk@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