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출처=국회방송.

[로리더]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취임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한 가운데 앞서 지난 2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삼성증권의 삼성 계열사 임원 100억원대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해 금융당국의 지지부진한 조사를 질타하고 추가 폭로를 예고한 발언이 나와 주목을 받았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자신이 제기 했던 해당 사안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사 결과가 수개월째 나오지 않고 있다면서 고 후보자에게 삼성증권 불법대출에 대해 보고를 받았는지, 취임 후 조사 계획 등을 물었다.

이날 박 의원은 사전에 고 후보자에게 삼성증권의 불법대출과 관련해 질의서를 전달했다며 “작년 국정감사에서 제가 삼성(그룹) 계열사의 임원들이 삼성증권을 통해서 100억대의 불법대출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그때 금융당국은 철저하게 검사하고, 조사해서 바로 잡겠다고 했는데, 10개월이 지나도록 아무런 처벌 조치를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해당 질의에 대해 고 후보자는 “제가 보고 받기로는 금감원에서 검사를 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 있는 단계라고 들었다”면서 “(금융위원장에) 임명이 된다면 챙겨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 지난 달 2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에서 박용진 의원이 작년 삼성증권의 계열사 임원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해 질의했다.(사진=국회방송)
- 지난 달 2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에서 박용진 의원이 삼성증권의 계열사 임원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해 질의했다.(사진=국회방송)

박 의원은 또 “(고 후보자는) 금융위원회와 금융당국에서 오래 근무하셨는데, 이런 경우 금융당국이 조사, 검사를 했을때 10개월이 걸리냐”고 후보자에게 견해를 물었다. 

이에 고 후보자는 “제가 지금 구체적인 사안, 내용을 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이유로 오래걸렸는지 상황을 파악해봐야 알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고 후보자의 두루뭉술한 답변에 답답했는지 박 의원은 삼성증권 불법대출 관련 추가적인 폭로를 예고하는 듯한 발언으로 눈길을 끌었다.

박 의원은 “(금융당국에) 중간중간에 확인을 해보니까 코로나 때문에 늦어지고 있다고 들었다”며 "제가 볼때는 금융당국이 코로나가 무서운게 아니라 삼성이 무서운 것 같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어 “저도 (삼성증권 불법대출에 대해) 따로 확인한 부분이 있다. 무시무시한 일이 있더라”며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고 엄청난 문제가 밑에 도사리고 있다”면서 고 후보자와 금융당국을 향해 경고성 메시지를 던졌다.

박 의원이 언급한 “무시무시한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작년 국감에 이어 오는 10월 1일 시작되는 국감에서 삼성증권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 추가적인 폭로가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금감원은 삼성증권 불법대출 의혹에 대해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삼성증권이 계열사 임원들에게 수십억원의 신용대출을 해주는 등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박 의원은 “삼성증권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계열사 등기임원에게 100억원 이상을 대출해줬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삼성증권에서 받은 ‘계열사 등기임원 신용공여 현황’을 보면 삼성증권은 2015~2018년 삼성그룹 내 계열사 등기임원 13명에게 100억원대를 대출했다. 눈에 띄는 대목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 등기임원 3명이 2017년 9월부터 12월 사이 총 60억원의 대출을 받았다는 점이다.

그런데 삼성바이오에피스 임원들이 주식 담보 대출을 받은 시기가 비슷한 것은 물론 지점도 동일한 것으로 드러나 대규모 불법 대출이 진행된 이유와 배경을 놓고 의혹이 증폭됐다.

게다가 명단에 있는 13명 가운데 8명은 순대출금액이 최대 대출한도인 1억원을 넘었다.

삼성증권 계열사 임원 불법대출이 단순히 신용공여가 불법적으로 이뤄진 것인지, 삼성 계열사를 동원한 불법적 행위가 이뤄진 것인지, 금융당국의 조사를 통해 밝혀질지 눈여겨 볼 대목이다.

박 의원은  “3~4년 전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선물 등 계열사 임직원에게 수십억원의 담보 대출을 해 온 정황을 파악했다”면서 삼성증권의 신용공여 금지 조항 위반 정황에 대한 금융위 차원의 조사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 지난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박용진 의원이 제기한 삼성증권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해 답변하고 있는 장석훈 삼성증권 대표.(사진=박용진TV)
- 지난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박용진 의원이 제기한 삼성증권 불법대출 의혹과 관련해 답변하고 있는 장석훈 삼성증권 대표.(사진=박용진TV)

박 의원이 올해 국감에서도 해당 사안에 대해 다시 문제를 삼을 것으로 보여 장석훈 삼성증권 대표의 국감 출석 여부가 주목된다.

장 대표는 작년 국감에 출석해 박 의원이 제기한 이재용 부회장 불법 경영권 승계 수사 관련 ‘삼성증권’이 자주 언급된 점과 삼성물산·삼성모직 합병 당시 불법 가담 의혹에 대한 소명 요구에 재판 중인 사안이라는 이유로 "모른다"고 일관한 바 있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삼성증권 계열사 임원 불법대출 의혹에 대한 조사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보여 장 대표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로리더=김상영 기자 / jlist@lawleader.co.kr]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