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28일 “삼성의 치밀하고 잔인한 노조파괴공작은 고용노동부와 경찰이라는 공권력이 철저히 삼성이라는 사적 권력에 빌붙어 완성됐다”며 “삼성의 부역자로 전락한 경찰, ‘삼성-경찰 유착 게이트’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변 노동위원회 삼성노조파괴대응팀은 “삼성의 불법파견을 적법파견으로 둔갑시키는 데 고용노동부가 앞장섰다는 사실이 보도된 지 하루만에, 이번에는 경찰이 삼성 노조파괴 공작의 부역자를 자처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삼성-노동부 유착게이트’의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삼성-경찰 유착게이트’가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노동자의 권리를, 국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힘을 부여받은 자들이, 노동자들의 삶과 권리를 대가로 그 힘을 오롯이 삼성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사용해 왔다는 사실이 하루가 멀다 하고 밝혀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삼성노조파괴대응팀은 “27일 언론보도에 의하면, 2014년 삼성전자서비스 노사 협상 당시 경찰청 정보국 소속 김 모 경정이 삼성 측 관계자로 신원을 감추고 동석했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결과 확인됐다”며 “노동 분야 담당 정보관이었던 김 경정이 금속노조 집행부 동향 등 정보를 수집해 삼성에 전달했을 뿐만 아니라, 삼성 임원으로 둔갑해 협상테이블까지 참여했던 것”이라고 경악했다.

대응팀은 “삼성은 김 경정의 신원을 숨기기 위해 사장, 전무라고 부르며 함께 교섭에 참여했고, 교섭 타결 뒤에는 현금 1500만원을 지급했으며, 이외에도 상품권을 지급하고 가전제품 구매에 편의를 제공하는 등 여러 차례 대가를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김 경정은 27일 구속된 노동부장관 보좌관 출신 삼성 자문위원으로부터 3500만원을 받은 혐의까지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故) 염호석 열사의 시신탈취 과정에 개입했을 가능성까지 확인됐다”며 “삼성의 힘과 몇 천 만원을 얻기 위해 노동자들의 삶을 짓밟으며 최소한의 양심조차 스스로 저버린 경찰의 처참한 민낯이 드러난 것”이라고 개탄했다.

삼성노조파괴대응팀은 “경찰이 가진 힘의 정당성은 오로지 국민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부여받는다. 불법파견을 일삼고, 노동조합을 와해시키기 위해 고인의 시신을 탈취하고 유족을 돈으로 회유하려는 삼성의 초불법적 행태를 엄밀히 확인하고 수사해야할 주체 중 하나가 바로 경찰”이라며 “그런 경찰이 삼성의 대변인, 삼성의 보호자를 자처하면서, 삼성이 무노조경영 원칙을 연명하는 데 스스로 기꺼이 동원됐다는 사실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분노를 표출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삼성의 부역자를 자처하고도 최소한의 부끄러움조차 느끼지 못했단 말인가”라고 호통을 쳤다.

삼성노조파괴대응팀은 “우리는 삼성의 무노조경영이 어떻게 공고히 유지돼 왔는지 똑똑히 확인하고 있다”며 “삼성의 치밀하고 잔인한 노조파괴공작은 고용노동부와 경찰이라는 이름의 공권력이 철저히 삼성이라는 사적 권력에 빌붙어 완성됐다”고 지적했다.

또 “삼성의 노조파괴공작에서 고용노동부는 삼성의 노무관리부서였고, 경찰은 삼성의 위장직원일 뿐이었다”며 “김 경정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경찰이라는 공권력이 그 힘을 삼성을 위해 쓸 수 있고 써도 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일갈했다.

대응팀은 “통제받지 않는 이 집단권력의 횡포에, 노동자들은 사랑하는 동료를 잃고 열악한 환경을 견디며 고통과 눈물의 세월을 보내야했다”며 “그 수많은 시간은 어떤 방법으로도 되돌릴 수 없지만, 제대로 진상이 밝혀지고 김 경정을 비롯한 책임자들이 엄중히 처벌받는 것이 지금이라도 그 고통의 세월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표할 수 있는 길일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삼성노조파괴대응팀은 “노동자들의 삶과 권리를 희생양으로 삼아 자신의 부와 권력을 유지하려했던 삼성-고용노동부-경찰의 공고한 유착관계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괴물이었다”며 “제대로 끊어내지 않는다면 사적 권력에 빌붙어 그 본분을 망각하고 노동자의, 국민의 삶을 짓밟는 괴물은 계속 태어날지 모른다. 경찰과 고용노동부의 삼성부역행위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할 이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1. 경찰은 경찰의 삼성노조파괴 개입에 관한 진상을 조사하고 노동자들에게 사죄하라!

1. 경찰은 김 경정을 비롯하여 삼성노조파괴행위에 부역한 자들을 즉시 파면하라!

1. 검찰은 노동부-경찰-삼성의 유착관계를 철저히 수사하고 책임자를 엄벌하라!

[로리더 신종철 기자 sky@lawleader.co.k]

저작권자 © 로리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